Silla > sources > 솔까역사 > 중국 기원 문화 > 三足烏

三足烏는 三足金烏, 金烏, 踆烏, 陽烏, 太陽鳥, 三足鳥 등으로도 불린다. 삼족오와 관련해서는 크게 두 가지 이야기가 있다. 하나는 붉은 해의 가운데에 검은색 또는 황금색의 까마귀가 산다는 이야기고 또 하나는 西王母에게 발이 셋인 까마귀가 먹을 것을 가져다 준다는 이야기다. 전자에 나오는 까마귀는 원래 발이 둘이었는데 西漢 시기에 세 발로 변했다. 또 봉황의 영향을 받아 벼슬이 있고 깃이 화려하며 날개를 벌린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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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 - -3000 仰韶文化
The Yangshao culture was a Neolithic culture that existed extensively along the Yellow River in China. It is dated from around 5000 BC to 3000 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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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2 ~ 0220 해와 달
-0202 ~ 0220 해와 달
왼쪽으로부터 ❶ 卜千秋墓(복천추묘, 서한, 낙양) - 해에 까마귀가 있고 그 옆에 용의 몸을 한 복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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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2 ~ 0220 서왕모 화상석
-0202 ~ 0220 서왕모 화상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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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2 ~ 0220 구미호, 주작 그리고 삼족오 화상전
-0202 ~ 0220 구미호, 주작 그리고 삼족오 화상전
오른쪽 위가 삼족오고 아래가 주작이다. 주작과 삼족오는 발의 수 뿐만 아니라 깃과 꼬리 등 겉모습이 분명히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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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2 ~ 0220 西王母(서왕모) 화상전
-0202 ~ 0220 西王母(서왕모) 화상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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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9 이전 淮南子(회남자)
日中有蹲烏而月中有蟾蜍 해에는 준조(세발까마귀)가 있고 달에는 섬여(두꺼비)가 있다. ※汉高诱注 踆 犹蹲也 谓三足乌 한나라의 고유는 踆乌가 삼족오를 말한다고 주석을 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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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91 史记(사기)
低回陰山翔以紆曲兮 吾乃今目睹西王母曤然白首 載勝而穴処兮 亦幸有三足烏為之使 必長生若此而不死兮 雖済萬世不足以喜 음산을 낮게 돌아가서 날아오른다. 이제 서왕모의 하얗게 희어진 머리를 본다. 그녀는 머리꾸미개를 쓰고 바위틈에서 살고 있다. 다행히도 세 발을 가진 까마귀가 있어서 그녀를 위해 일한다. 반드시 불로장생하여 이와 같이 된다면 만년에 걸쳐 살아도 즐거워하기에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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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春秋元命苞(춘추원명포)
0000± 春秋元命苞(춘추원명포)
陽成於三 故日中有三足烏 者陽精也 양은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태양에는 삼족오가 있다. 양의 기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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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8 - 0220 东汉画像石 (徐州汉画像石艺术馆藏)
0008 - 0220 东汉画像石 (徐州汉画像石艺术馆藏)
삼족오는 발이 세 개인 까마귀다. 까마귀는 벼슬이 없으니 삼족오도 당연히 벼슬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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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8 ~ 0220 洞冥记
三足鸟数下地食此草 羲和欲驭 以手掩乌目 不听下也 长其食此草 盖鸟兽食此草 美闷不能动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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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5.0220 서왕모 석관
0025.0220 서왕모 석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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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0+ 낙랑고려의 고분벽화와 삼족오
0200+ 낙랑고려의 고분벽화와 삼족오
낙랑에 전해진 한나라의 고분벽화 문화는 낙랑고려에 의해 계승되었고 이때 삼족오도 함께 딸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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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7.0420 丁家闸五号墓 西王母仙庭
0317.0420 丁家闸五号墓 西王母仙庭
정가갑5호묘 서왕모선정. 아래에 삼족오와 구미호가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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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99 인덕천황릉 동경
the deities of the four quarters (the Tortoise and Snake, symbolic of the North; the Red Bird of the South; the Green Dragon of the East; and the White Tiger of the West), a three-legged crow and a t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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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99 인덕천황릉 동경
인덕천황(399)의 릉에서 나온 동경은 무령왕릉(523)에서 출토된 동경과 매우 흡사한데 여기에는 현무, 주작, 청룡, 백호와 함께 삼족오(11시 방향)와 두꺼비가 조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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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0~0479 鄧州南朝畫像磚 凤皇
0420~0479 鄧州南朝畫像磚 凤皇
봉황은 벼슬이 있고 깃털이 화려하며 날개를 벌린 자세를 하고 있다. 삼족오가 봉황처럼 그려진 것도 있는데, 이 봉황의 형상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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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0~0479 鄧州南朝畫像磚 王子桥 浮丘公
0420~0479 鄧州南朝畫像磚 王子桥 浮丘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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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0~0479 鄧州南朝畫像磚 王子桥 浮丘公
0420~0479 鄧州南朝畫像磚 王子桥 浮丘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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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0± 오회분4호묘
0600± 오회분4호묘
아래 왼쪽에 월신이 두꺼비가 그려진 달을 들고 있고 오른쪽에 일신이 삼족오가 그려진 해를 들고 있다. 월신은 여자의 얼굴을 하고 있고 일신은 남자의 얼굴을 하고 있으나 하반신은 둘 다 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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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0± 오회분4호묘
0600± 오회분4호묘
해에 삼족오가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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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68 이전 고려의 삼족오
0668 이전 고려의 삼족오
왼쪽에서부터 집안의 각저총, 집안의 오회분4호묘, 남포의 쌍영총 그리고 평양의 진파리7호분에서 나온 삼족오. 중국의 삼족오가 일신과 서왕모의 사자로 모두 나타나는데 비해, 고려의 삼족오는 일신으로만 나타난다. 또 고려의 삼족오는 벼슬이 있고 깃이 화려하며 날개를 벌리고 있는 점에서 원래의 중국 삼족오나 일본의 팔지오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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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68 이전 고려의 삼족오
0668 이전 고려의 삼족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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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0  일본서기
0720 일본서기
팔지오 설화를 그린 일본 목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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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0 일본서기
일본서기에는 팔지오(八咫烏 やたがらす) 설화가 나오는데 발이 세 개라는 말이 없다. 따라서 팔지오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삼족오 형상이 차용되었다고 추정한다. 咫는 여덟 치라는 뜻으로 3cm 정도의 길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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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1 삼국유사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 이야기가 실려 있다. 까마귀 이야기는 없지만 이름에 烏가 들어 있어 까마귀와 연관이 있다고 여겨진다. 해와 달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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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9 연성군 이곤 묘표
왕고와 이조시대에는 삼족오가 비석의 문양으로 들어갔는데, 이조 이후에는 삼족오의 머리에 있던 벼슬이 사라지고 원래의 삼족오 형상으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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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6 ~ 1867 효명천황 예복
1846 ~ 1867 효명천황 예복
왼쪽 어깨에 삼족오 문양이 들어가 있고 오른쪽 어깨에 옥토끼가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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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1 JFA
1921 JFA
왼쪽으로부터 熊野本宮大社의 神紋, 日本鈴木氏家紋의 八咫烏紋 그리고 일본 축구협회 상징. 일본 설화에는 팔지오 이야기가 있는데, 그것을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세발까마귀 형상이 차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 설화에는 발이 세 개라는 이야기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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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붉은 악마에서 삼족오로
2002 붉은 악마에서 삼족오로
환단고기가 유행할 때는 치우 천황을 상징한다며 붉은 악마의 인기가 많았고 2002년 월드컵때 그 절정에 다다랐다. 이후 동북공정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면서 고구려를 상징한다며 삼족오의 인기가 급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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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百濟문화단지 百濟 대례복
2010 百濟문화단지 百濟 대례복
오른쪽 사진은 백제문화단지에 백제 대례복이라며 복원되어 있는 옷이다. 이 복원된 백제 대례복은 백제가 망하고 천년이 훨씬 지난 후 만들어진 왼쪽 일본 효명 천황의 예복과 매우 닮아 있다. 이것은 모방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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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삼족오의 땅 구미
2010 삼족오의 땅 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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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삼족오의 땅 구미
金烏山이라는 명칭은 이조 초기의 기록에서부터 존재가 확인된다. 유래에 대해서는 阿道와 唐國師가 등장하는 두 가지 이야기가 채록되어 있는데, 모두 전설이다. 金烏는 중국에서 三足烏를 달리 부르는 명칭이니 金烏山이라는 명칭도 三足烏와 연관되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金烏山에 얽힌 전설에는 阿道와 唐國師가 등장하는 이야기 외에도 道詵, 無學 그리고 朱天子가 등장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 모두 이곳이 위인이 태어날 명당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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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집안 高句麗궁터 출토 삼족오 와당
고구려 고분 벽화와 장식에 나타나는 삼족오는 형상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출토지마다 각기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다. 오회분4호묘처럼 한 고분 안에 그려진 삼족오만 동일한 모양을 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집안 고구려궁터에서 출토되었다는 와당의 삼족오는 집안 각저총 벽화에 그려진 삼족오와 너무나 닮았다. 이것은 위조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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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집안 각저총 삼족오와 高句麗궁터 출토 와당
2019 집안 각저총 삼족오와 高句麗궁터 출토 와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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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人賦
低回陰山翔以紆曲兮 吾乃今日睹西王母 皬然白首戴勝而穴處兮 亦幸有三足烏為之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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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海經
曰青丘之山 其陽多玉 其陰多青雘 有獸焉 其狀如狐而九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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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왕모(西王母)
모든 신선을 감독하는 최고위(最高位) 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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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삼족오 문양
중국의 삼족오 문양
벼슬이 있고 깃이 화려하며 날개를 벌리고 있다. 이 형상은 봉황의 형상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고구려의 삼족오도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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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삼족오 교육
한국의 삼족오 교육
○ 얘들아, 남북통일되면 삼족오를 국기로 하는게 어때? ● 그거 중국꺼야. ○ 고구려꺼 아냐? ● 원래 중국 신화에 나오는 거고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도 있어. ○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직인으로도 쓴다던데? ● 일본축구협회도 상징으로 쓰고 있어. ○ 아 XX 국사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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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삼족오 조형 및 상징
한국의 삼족오 조형 및 상징
왼쪽으로부터 국학원 삼족오 조형과 상징, 반기문 국제연합 사무총장의 직인,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상징 그리고 중원고려비 조형. 고구려는 왕씨고려가 한국사에 우겨넣었고 근대 이후 그 고구려의 고분 벽화에서 삼족오가 다수 발견되었다. 삼족오의 유래가 중국이라는 사실이 미처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민족의 상징을 갈망하는 사람들에 의해 삼족오는 붉은 악마를 대체하는 민족의 상징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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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足乌(삼족오)
三足乌(삼족오)는 三足金乌(삼족금오), 金乌(금오), 踆乌(준오), 阳乌(양오), 太阳鸟(태양조), 三足鸟(삼족조) 등으로도 불린다. 기원전 4000년경의 양사오 문화 유적지에서 삼족오의 원형으로 추정할 만한 그림이 토기에 그려져 나왔다. 이후 중원에서 형성된 삼족오와 관련한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붉은 해의 가운데에 검은색 또는 황금색의 까마귀가 산다는 이야기고 또 하나는 西王母(서왕모)에게 발이 셋인 까마귀가 먹을 것을 가져다 준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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