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륵사 석탑 금제사리봉안기 원문

송고시간2009-01-19 10:4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금제사리 봉안기
금제사리 봉안기

(서울=연합뉴스) 미륵사지 석탑의 조성내력을 적은 금판인 금제 사리봉안기(金製舍利奉安記).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를 토대로 베일에 쌓인 미륵사지의 조성연대를 밝힐 수 있었다고 19일 말했다. 2009.1.19 << 문화재청 제공 >>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창건 시기와 내력이 설화성 짙은 기록으로만 전하는 전북 익산 미륵사가 백제 제30대 무왕(武王.재위 600-641년) 때 그 왕후가 창건한 것으로 밝혀졌다.

미륵사 석탑 자체는 물론이고 미륵사라는 사찰 창건 내력을 증언하는 유물인 금제 사리봉안기에서는 "우리 백제 왕후께서는 좌평 사택적덕(沙宅積德)의 따님으로 지극히 오랜 세월에 선인(善因)을 심어"라는 구절이 발견됐다.

금제 사리봉안기는 가로 15.5㎝, 세로 10.5㎝ 크기의 금판(金板)을 이용해 글자를 음각(陰刻)하고 주칠(朱漆)로 썼다. 글씨는 앞면과 뒷면에서 모두 확인됐다. 앞면에는 1행 9글자씩 모두 11행에 걸쳐 99자를 새겼으며 뒷면에도 11행에 걸쳐 모두 94글자를 적었다.

다음은 금제 사리봉안기의 원문.(번역 동국대 김상현 교수)

금제사리호
금제사리호

금제사리호
(서울=연합뉴스) 사리장엄의 핵심으로 사리공 중앙에 있던 금제사리호. 높이 13㎝, 어깨 폭 7.7㎝의 작은 병 형식이며 보주형(寶柱形) 뚜껑을 덮었는데 X선으로 내부를 투시한 결과 내외함(內外函)의 이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하였다. 2009.1.19 << 문화재청 >>

<미륵사 석탑 금제사리봉안기 원문> - 2

『 가만히 생각하건데, 法王(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셔서 (중생들의) 근기(根機)에 따라 감응(感應)하시고, (중생들의) 바람에 맞추어 몸을 드러내심은 물속에 달이 비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석가모니께서는) 왕궁(王宮)에 태어나셔서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시면서 8곡(斛)의 사리(舍利)를 남겨 3천 대천세계를 이익되게 하셨다. (그러니) 마침내 오색(五色)으로 빛나는 사리(舍利)를 7번 요잡(오른쪽으로 돌면서 경의를 표함)하면 그 신통변화는 불가사의할 것이다.

우리 백제 왕후께서는 좌평(佐平) 사택적덕(沙宅積德)의 따님으로 지극히 오랜 세월[曠劫]에 선인(善因)을 심어 금생에 뛰어난 과보[勝報]를 받아 삼라만상을 어루만져 기르시고 불교[三寶]의 동량(棟梁)이 되셨기에 능히 정재(淨財)를 희사하여 가람(伽藍)을 세우시고, 기해년(己亥年) 정월 29일에 사리(舍利)를 받들어 맞이했다.

원하옵나니, 세세토록 공양하고 영원토록 다함이 없어서 이 선근(善根)을 자량(資糧)으로 하여 대왕폐하(大王陛下)의 수명은 산악과 같이 견고하고 치세[寶曆]는 천지와 함께 영구하여, 위로는 정법(正法)을 넓히고 아래로는 창생(蒼生)을 교화하게 하소서.

또 원하옵나니, 왕후(王后)의 신심(身心)은 수경(水鏡)과 같아서 법계(法界)를 비추어 항상 밝히시며, 금강 같은 몸은 허공과 나란히 불멸(不滅)하시어 칠세(七世)의 구원(久遠)까지도 함께 복리(福利)를 입게 하시고, 모든 중생들 함께 불도 이루게 하소서.』

buff2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