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발따라 모이고 흩어지고…도심마비 불법시위 일상화

  • 입력 2008년 7월 21일 02시 52분


차로 막고19일 오후 8시경 서울 종로구 종로1가 인근에서 촛불시위대가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시위로 종로, 을지로 등 서울 시내 교통이 혼잡을 빚었다. 연합뉴스
차로 막고
19일 오후 8시경 서울 종로구 종로1가 인근에서 촛불시위대가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시위로 종로, 을지로 등 서울 시내 교통이 혼잡을 빚었다. 연합뉴스
폭죽 쏘고폭우가 쏟아진 19일 오후부터 20일 오전까지 서울 도심 곳곳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가 열렸다. 19일 오후 11시경 종로1가에서 전경들과 대치 중인 시위대가 하늘을 향해 폭죽을 쏘고 있다. 연합뉴스
폭죽 쏘고
폭우가 쏟아진 19일 오후부터 20일 오전까지 서울 도심 곳곳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가 열렸다. 19일 오후 11시경 종로1가에서 전경들과 대치 중인 시위대가 하늘을 향해 폭죽을 쏘고 있다. 연합뉴스
■ 쇠고기집회 ‘꾼’들 주도 정권퇴진 시위로 변질

지휘자 외침에 조직적이고 일사불란한 움직임

촛불집회에선 진보진영 市교육감 후보가 유세

시위대 행진후 공정택 후보 홍보 현수막 찢겨져

두 달 넘게 계속되는 촛불집회가 새 이슈를 동력으로 불법 시위를 일상화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외치던 시위대는 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교과서 명기 규탄, 서울시교육감 선거 등 새 이슈가 등장할 때마다 이를 활용해 집회의 주제로 삼고 있다.

○ 우중 시위에 반정부 구호 일색

폭우가 쏟아진 19일 오후∼20일 새벽에도 1600여 명(경찰 추산)의 시위대는 종로, 을지로, 서대문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 도로를 점거한 채 불법 시위를 벌였다.

1박 2일 집회를 벌이던 주말 ‘집중 집회’에도 일반 시민들의 참여는 눈에 띄게 줄었고 ‘전문 시위꾼’들이 모여 시위를 주도했다. 구호도 “이명박은 물러나라”, “타도 이명박, 해체 한나라” 등 쇠고기와 관련된 구호는 없고 정권 퇴진 구호가 대부분이었다.

이날 집회에도 ‘안티 이명박’, ‘전대협’, ‘진보신당’ 등 깃발을 앞세운 전문 시위꾼들이 시위대를 이끌었다. 이들은 시위대가 박수를 치고 구호를 외치도록 일사불란하게 지휘했고 지휘자가 나와 “손 흔들면 해산했다가 다시 모이고 ‘뛰어’ 하면 달려라”라며 시위를 조직적으로 유도해 나갔다.

시위는 경찰과 큰 충돌 없이 20일 아침까지 계속됐다. 경찰은 시위대 17명을 연행해 고교생 1명을 훈방 조치하고 나머지 16명을 조사하고 있다.

○ 새 이슈 등장할 때마다 활용

19일 오후 7시경 서울 청계광장 앞에서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주경복 후보가 촛불집회 참가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해 눈길을 끌었다. 진보진영 후보가 자신의 지지 기반인 진보진영 집회에서 일종의 시너지 효과를 얻으려고 하는 것. 경찰 관계자는 “진보정당 소속 대학생들이 촛불집회 주변에서 퍼포먼스를 벌이는 등 적극적으로 주 후보의 선거운동을 벌였다”며 “주최 측이 촛불집회를 상시화하면서 독도 문제, 교육감 선거 등 다른 이슈들과 결합해 동력을 얻으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국민대책회의는 26일부터 교육감 선거 투표일인 30일까지 ‘7·30 서울시교육감 선거를 이명박 정권 심판의 날로!’라는 주제로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이어 다음 달 1일부터 10일까지는 ‘촛불의 외침을 자주독립의 함성으로’라는 주제로 촛불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다음 달 5, 6일로 예정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반미 반정부 투쟁의 계기로 삼으려는 의도도 내비치고 있다.

한편 19일 오후 11시경 시위대가 행진했던 서울 종로구청 사거리 근처에서는 공정택 교육감 후보의 홍보 현수막이 가로 방향으로 찢겨 있었다.

○ “현행법 위반 시위 방치해선 안돼”

불법 시위의 일상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찰대 표창원(행정학) 교수는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집회가 현행법을 위반하고 있는데도 방치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경찰은 시위대를 검거할 때 일반 시민과 상습적인 전문 시위꾼을 철저하게 구별해 검거하고 민형사상 책임도 엄격하게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대 이수정(범죄심리학) 교수도 “국회가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도 불법 집회를 통해 표출하는 것은 사회적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라며 “집회 초기와 달리 지금은 사회 불만을 표출하려는 사람들이 폭력을 행사하면서 주로 집회에 참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영상 취재 : 동아일보 사진부 박영대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