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왕이 중국 외교부장 “한국 친구들, 어떤 변명도 안 통해”읽음

베이징 | 박은경 특파원·이지선 기자

중, 경제제재·군사 대응 거론…러시아도 미사일 배치 등 경고

깨진 균형외교…정부 ‘시험대’

[사드 배치]왕이 중국 외교부장 “한국 친구들, 어떤 변명도 안 통해”

한·미 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을 두고 중국과 러시아에서 ‘군사적 대응’ 가능성을 언급하고 경제제재 목소리까지 나오는 등 ‘사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균형외교가 심각하게 훼손될 위기에 처한 정부는 외교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스리랑카 콜롬보를 방문 중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63·사진)은 9일 현지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는 한반도의 방어 수요를 훨씬 초월하는 것”이라며 한반도 배치를 결정한 데 대해 “그 어떤 변명도 무력하다”고 반발했다. 왕 부장은 “우리는 한국 친구들이 사드 배치가 진정으로 한국의 안전, 한반도의 평화안정 실현, 한반도의 핵문제 해결에 유리하고 도움이 되는 것인가를 냉정하게 생각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에는 “다른 국가의 불안전을 발판으로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지 말고, 안전 위협을 구실로 다른 국가의 정당한 안전이익을 위협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양위쥔(楊宇軍)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같은 날 밤 담화를 통해 “한·미 양국의 관련 행위를 긴밀하게 주시하고 있으며 국가의 전략적 안전과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 내용을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군사적 대응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한·중 수교(1992년) 이후 최고의 시기’라는 평가와 함께 ‘중국 편중론’까지 일었던 박근혜 정부의 대중 외교가 위기를 맞은 셈이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10일 논평에서 “중국은 정치·경제·무역·관광·문화·군사·외교 등 여러 영역에서 한국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 사용할 수단은 아주 많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상원 국방위원회는 이미 사정거리가 한국 내 미군 사드 기지까지 이르는 미사일 부대를 극동지역에 배치할 수 있다며 군사적 조치를 경고한 바 있다.

한국 외교부는 9일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드 배치가 가져올 외교적 영향, 중·러를 포함한 주변국과의 관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중·러가 사드 배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중·러의 공조를 이어갈 외교적 방안 등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러 차관급 정책협의에서도 러시아 측은 사드 배치에 강력 항의했으며 이에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는 “정부로서 마땅히 취해야 할 정당한 자위적 방어 조치”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사드 배치 발표 이튿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 문제가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가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된다.

중·러의 대북 제재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한 정부 역량의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