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4-04-25 09:16 (목)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정치 chevron_right 정부·청와대
일반기사

문재인 대통령, 조국 임명 강행…검찰 개혁 의지 반영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전격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 후보자를 비롯해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 후보자를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를 임명했다.

고 대변인은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는 오늘(9일)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됐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때도 그날 임명되면 소급돼 0시부터 개시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 임명은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적격성 판단 과정에 강제 수사를 진행한 검찰에 대한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인사에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의 임명과 관련해 “절차적 요건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 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임명 강행 배경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호 kimjh@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정치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