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최초 보도 기자 "민주당서 '이재명이 몸통'이라고 제보"

입력
기사원문
김민석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진실 알리고 싶단 심정으로 보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인천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데일리안 = 김민석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을 처음으로 보도한 기자가 8일 "더불어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같은 당 핵심 후보 측에서 '이 후보가 몸통'이라고 제보해 기사를 발행했다"고 고백했다.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기자는 이날 본인 페이스북에 "대장동으로 시작한 대선이 막판까지 대장동 몸통이 '이재명이냐, 윤석열이냐' 논란으로 마무리될 것 같다"고 적었다.

우선 그는 "이번 대장동 특혜의혹 논란의 시발점은 민주당 20대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 경선 후보의 핵심 관계자가 제보를 해줬기에 사실 확인을 거쳐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의 본분을 다하기 위해 기자수첩 형식으로 기사를 발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기자는 지난해 8월 31일 '이재명 후보님, ㈜화천대유자산관리는 누구 것입니까' 라는 제목의 칼럼을 보도했다. 익명의 제보를 기반으로 화천대유가 2015년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토지를 수의계약으로 불하받는 등 특혜 의혹이 있다는 점과 천화동인 1~7호가 대규모 대장동 택지를 계약하고, 매각·분양해 6000억원의 막대한 수익을 창출했다는 점 등이 칼럼에 언급됐다.

이어 그는 "제보자는 민주당 경선 후보 중 한명이 부정부패 세력과 결탁해 대장동 특혜로 얻은 엄청난 수익금으로 자신의 출세 영욕을 위한 발판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며 "제보자는 '너무 민감해 중앙언론들이 기사화하기를 꺼리고 있다'고 주장했고, 이에 어떠한 고초를 겪는 한이 있어도 진실만큼은 국민에게 알리고 싶다는 심정으로 보도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본 기사가 발행된 후 민주당 당내 경선 과정에서 커다란 논란으로 확산했다"며 "그럼에도 이 후보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정된 후 본 선거에 접어들자 대장동 몸통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라고 국민에게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지난해 9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대장동 특혜 의혹을 자신을 매도하기 위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했다"며 "분명히 밝히지만 대장동 특혜 의혹은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같은 당 핵심 후보 측에서 '이 후보가 몸통'이라고 제보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는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이날까지 대장동 공방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6일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지난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사건이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해결됐다는 음성 파일이 뉴스타파 보도로 공개되자, 민주당은 "대장동 몸통은 윤석열"이라고 공세에 나섰다.

이에 국민의힘은 "허위사실"이라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원희룡 선대본 정책본부장은 같은 날 "시점 자체가 이미 사건이 다 터진 다음에 그것도 이재명 후보가 부인하는 입장을 발표한 스토리가 나와 있는 상태에서 지인끼리 앉아서 녹취 한 '사후 녹취'"라고 반박했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도 "녹취 시점은 작년 9월 15일이다. 그 무렵은 김씨가 화천대유로 막대한 수익을 거뒀다는 보도가 나오며 이를 철저히 수사하라는 여론이 들끓을 때"라며 김씨가 수사를 무마하고 이 후보를 방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