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격범 “아베 습격하면 통일교에 비난 집중될 것으로 생각”

입력
기사원문
노정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선거 유세 중이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총으로 쏴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41)가 10일 일본 나라현 서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총격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아베를 습격하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에 비난이 집중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진술했다고 산케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산케이는 야마가미가 “어머니가 통일교에 고액을 기부해 가정이 엉망이 됐다”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수사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야마가미의 어머니는 통일교 신도가 된 뒤 남편 사망으로 나온 보험금 5000만엔(약 4억8000만원) 등 총 1억엔(약 9억5000만원) 넘게 헌금했다.

야마가미 어머니는 1999년 상속받은 토지와 가족이 살던 나라시의 단독주택을 매각했으며 2002년 법원에서 파산선고를 받았다.

나라현 경찰은 이런 고액의 헌금이 야마가미의 강한 원한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통일교 일본지부는 “정확한 헌금 액수는 파악하지 못했으나 2005년부터 10년 간 5000만엔을 돌려줬다”고 밝혔다.

야마가미는 지난 8일 나라현 나라시에서 자민당 참의원 선거 후보에 대한 지원 유세에 나섰던 아베 전 총리에게 접근해 자신이 제작한 총으로 총격을 가해 살해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