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비문

동천왕 묘지 벽비

단군천사짱 2006. 11. 26. 03:02

동천왕 묘지 벽비

 

의의;

1.고구려만의 특이한 연호 기록법이 보인다.

明帝 靑龍癸丑 年 은 위나라 연호 계축년으로부터 5년 째다.

2. 고구려왕을 스스로 동주東主라고 하였다. 중국왕을 서주라고 했을 것이다.

3. 불교가 오래전에 고구려에 들어왔다. 동천왕은 즉위초에 불교를 구했는데 당시 유마힐경이 유행하였다.

4. 유마힐경은 도술과 관련되며 당시 음양오행과 관련되는 수양법이 있었던 것으로 고려된다.

 

 토지박물관 전시중

 

1)위명제 청룡계축 5년, 동주 고구려 동천왕 11년 237년

  魏明帝 靑龍癸丑 年 東主麗 東川王十一年


2) (불내성의) 동천왕이 현현궁(불교 사원)을 찾아오라고 명령하여서,

삼태읍장이 보기병 이백으로 위나라(공손연의 요동국 경계) 현현궁에 들어갔다가 도성에 돌아와 (마힐도, 유마경) 책을 바쳤다.

삼태읍장 광욕(삼태읍장, 불교도)이 답했다.

  王 峴睍宮 三太邑長 入漢魏 步騎二百 回都 廣欲


3)연기와 구름이 가득하여 오르기 어렵고, 산과 물이 깊은 곳, 방외方外에서 만물이 생왕生旺한 4월에 마힐도는 단혈에서 조용히 좌선하고 있었습니다.

  煙雲丘壑 扶筇登蟦 外其所 於水山㴱


4)우리 사졸들이 성곽을 약간 깨고 성 안에 들아가니 인연 있는 일곱 가문 안에서 여러 책이 전해옵니다.

  詰㣋宇 我士 頗得城郭 引七因 相傳諸譜


5)물어서 알 수는 없고 스스로 비밀스러운데

선대의 오래된 유적에서 책 한권이 세상에 나왔고,

기이하게 상세하여 체필로서

  意可自秘引世出一冊 先世遺所已久 奇爲詳盡 體筆


6) 향기를 남겼습니다. 지혜黠倫를 더하여(책으로 수련하여) 점차 경지에 올라 눈을 감고 풀을 벨 수 있었다.

왕은 안차 삼채에 행차하여 처음으로 습원을 차지하고   

  流芳 益黠倫 怢陵 王幸 安次 三塞 始獲


7) 그 지역의 46명의 추장殊을 잡았다.

(마힐)도의 사원宮室에 경축행사節를 올리니,

  대략 133세의 종선(도사)이 이끌었다.

禁凡四十六殊 道宮室 畢 於以 百三十三 歷輯 宗 


8) (종선)공이 세상에 나와서 바람을 부리니 만물이 따르고

많은 낭중들 앞에서 기적을 행했다.

  渲引之 以公世天地 始異焉


9) 짐승들도 이상한 기미를 보여서 떨어져 (쓰러져) 죽었다.

동천왕비(祖宮前室)께서 백수(동천왕)를 대신하여 멈추게 명령하여 짐승들의 죽음이 그치었다.

  獸異 斯狀墜委遺矣 祖宮百殊


10) 비류에 도읍하였던 호영동백수사리 “동명제(고두막한) 축다”를 이어서 예악으로 나라를 평화롭게 하고,

  明帝逐多 (寧)東百殊司吏 邑都沸流 泰久歲禮樂


11) 하늘의 아들 고구려의 시조 추모왕을 이어서

(동천왕은) 자살(살신 공양 치성)하여 불내성을 보전하려 하였다.

  世高麗殊 天祖 牟王 鎩 存故都 耐城


12) (중천왕이) 국내위나암성으로 가서,

3천국의 졸본읍도를 이어받아 성을 세워 제를 올리고,

  往 尉那城 繼造 三千國 卒本邑都 以祭祀祖 尉那


13) 위나암성 동쪽에 (동천왕의 치적을) 기록하여 후인들에게 알린다.

다시 국도(불내성)을 세우고, 천부궁을 세우고, 천지에 일월제를 지냈다.

  岩國都 再造昌 天府宮 拜謁日月


14) 모든 읍장과 백장 국수 등의 정성으로 벽비를 세워 백세에 알려 후손들이 조상을 존경토록 한다.

  祭示天地 衆邑長 百長 國殊 誠意 立壁碑 永傳 百世 存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