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평양 외곽서 고구려 벽화무덤 발굴

송고시간2017-09-20 18:5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北, 평양 외곽서 고구려 벽화무덤 발굴
北, 평양 외곽서 고구려 벽화무덤 발굴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북한이 최근 평양시 외곽에서 고구려 시기의 벽화무덤을 새로 발굴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최근 평양시 낙랑구역 보성리에서 고구려 벽화무덤이 새로 발굴되었다"며 "지하에 돌로 무덤칸(묘실)을 만들고 흙을 씌운 외칸으로 된 돌칸흙무덤"이라고 밝혔다.

길이 300㎝, 너비 268㎝, 높이 184㎝의 무덤칸에는 검은색 안료로 벽화가 그려져 있으며, 북쪽·동쪽·서쪽 벽의 그림이 그대로 남아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北, 평양 외곽서 고구려 벽화무덤 발굴
北, 평양 외곽서 고구려 벽화무덤 발굴

통신은 "북쪽 벽에는 무덤의 주인공과 그의 아내의 것으로 보이는 수레가, 그 아래위로는 창을 든 군사들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며 "동쪽 벽에는 3열로 구성된 개마무사(고구려 기병) 대열이 형상되어 있으며 서쪽 벽에는 북쪽을 향하여 달리는 말과 건물 같은 것이 그려져 있다"고 소개했다.

무덤에서는 순금 보요(步搖·걸을 때 흔들리는)장식과 방울, 은으로 된 못 등의 금은 장식품과 바리·단지 등 도기류, 뼈로 만든 장식품 등의 유물도 발굴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무덤의 구조 형식과 벽화의 내용, 그곳에서 나온 유물 등으로 보아 이 무덤이 3세기 전반기에 축조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무덤에 그려진 벽화를 통하여 고구려 무덤 벽화가 선각화(線刻畵)로부터 검은색으로만 그린 단색화 과정을 거쳐 채색화로 발전하였다는 것이 해명되었다"고 덧붙였다.

kimhyo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