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사과 받겠다’던 문 대통령, 슬며시 위안부 합의 인정” 비판

입력
수정2021.10.29. 오후 6:13
기사원문
심우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 면담…“유엔 고문방지협약 통한 위안부 해결 나설 것”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9일 국회 본청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면담을 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 추진위원회 대표 자격으로 심 후보를 만났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9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만나 ‘유엔 고문방지협약(CAT)’을 통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심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는 ‘사과를 받아내겠다’고 올해 초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양국 정부의 공식 합의’라고 슬며시 인정했다”며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이 할머니와 만나 “박근혜·문재인 두 정부가 인정한 합의라 해도 심상정 정부는 진정한 사과 없는 월권 합의는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임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며 “유엔 고문방지협약’을 통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이고, 필요하다면 제가 대선 후보로서 문재인 대통령께 직접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도 “‘내가 해결지고 왔다’라고 할머니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위안부 문제가) 고문방지위원회에 꼭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 추진위원회’ 대표인 이 할머니는 당사국이 모두 동의해야 하는 요건 상 국제사법재판소 회부는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유엔 고문방지협약’을 통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제안한 상태다. 유엔 고문방지협약 회부는 한국 정부 단독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면담 뒤 기자들과 만나 “고문방지위원회에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가져가는 것을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의원들과 상의해서 국회 차원에서 결의안을 추진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