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진문자비 ()

목차
관련 정보
북청 여진문자비 비각 정면
북청 여진문자비 비각 정면
서예
유적
북한 함경남도 신창군에 있는 고려후기 에 건립된 비. 여진문자비.
목차
정의
북한 함경남도 신창군에 있는 고려후기 에 건립된 비. 여진문자비.
내용

높이 2.4m, 너비 2.8m, 두께 1.3m. 북한의 보물급 문화재. 석비는 편마암을 다듬어 만들었으며 삼각형 형태이다. 비문에 의하면, 고려 말기인 1338년(충숙왕 7)와 7월 12일에 세운 것으로 되어 있다.

이 비는 자연암석에 여진문자 중 소문자로 5행, 47자를 새겼는데 그 뜻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여진문자는 아골타에 의해 1119년(金 太祖5)에 대문자(大文字)가 처음 만들어졌으며, 1138년(熙宗 4)에 다시 소문자(小文字)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 소문자의 금석문이 현재 우리나라와 중국 등 몇몇 곳에 남아 있으며, 문자는 한문자(漢文字)의 형태를 변형시킨 것으로 보여지나 여진어(女眞語)가 없어졌기 때문에 해독하기 어렵다.

함경북도 경원군에도 여진문자비가 있었으나 일제에 의해 1918년 4월 25일에 조선총독부 박물관으로 강제로 입수되었고 지금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여진문자비는 우리나라에 있는 유일한 것으로 여진문화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북한문화재해설집』Ⅰ(국립문화재연구소, 1997)
집필자
김종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