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그동안 군산이 제일 아픈 손가락이었다"(종합)

입력
수정2019.10.24. 오후 6:17
기사원문
진성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군산형 상생 일자리, 세계 전기차 주인공 될 것"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 참석…"전기차 육성 최적의 장소"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전북 군산시 명신 군산공장에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송하진 전북도지사(왼쪽 두번째)의 안내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2019.10.24/뉴스1 © News1 전북사진기자단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군산형 일자리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전기차 시대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군산시 ㈜명신 군산공장에서 전라북도와 군산시 주최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군산은 전기차 육성을 위한 최적의 장소"라며 이같이 말했다.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 등 전기차 컨소시엄 참여기업들이 군산·새만금 산업단지에 20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함으로써 일자리 약 1900여개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이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새만금 자율주행시험장과 함께 자율자동차 테스트베드가 건립되고 있으며 군산대학교에서는 전기차 전문인력이 자라고 있다"며 "전기차 개발, 시험과 양산에 매우 좋은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새만금 신항만과 국제공항이 완공되면 군산항과 함께 전기차 최대 시장인 중국과 유럽으로 전기차를 수출할 최고의 물류 인프라도 구축될 것"이라며 "규모는 작지만 강한 기업들은 군산형 일자리의 또 다른 강점"이라고 명신 등 참여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신산업 육성 의지, 노사민정의 대타협, 그리고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군산은 전기차 메카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오늘 군산형 일자리가 무엇보다 희망적인 것은 상생의 수준이 최고라는 점"이라며 "상생형 일자리 중 직접고용 규모가 가장 많고 정규직 채용 비중이 높으며 직무와 성과 중심의 선진형 임금체계가 도입된다"고 평가했다.

이어 "노사가 5년간 중재위원회의 조정안을 수용하기로 해 노사협력의 모범도 보여주고 있다"며 "지역 양대 노총이 함께 참여해 양보를 통한 상생의 역량을 보여준 덕분"이라고 말했다.

고진곤 한국노총 군산지역지부 의장은 "오늘 협약식을 시작으로 이제 군산은 전기 자동차클러스터 단지와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그리고 자동체 대체 인증품 집적화 단지 등이 활성화돼 자동차 메카로 거듭나 군산경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간청드린다"고 밝혔다.

최재춘 민주노총 군산시지부장은 "사실 저는 이 자리에 있는 이 순간까지 우리 민주노총 중앙과 지역본부의 우려를 뒤로한 채 간절한 군산 경제 극복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자 함께하고 있다"라며 "들어오는 새로운 군산의 일자리는 우리 사회의 가장 화두인 사회적 양극화가 최소화되고 노동이 존중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협약식 사전환담 자리에서 "그동안 군산이 제일 아픈 손가락이었다"라며 "이번 군산형 일자리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의 6번째로서, 양대 (지역)노총이 함께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중심으로 원-하청 간 수평적 관계를 만든 점을 강조하며 "지금의 관계를 잘 유지해 빠른 성장은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silverpaper@news1.kr

▶ [ 크립토허브 ] ▶ [ 해피펫 ]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