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新羅民族論 > 0369 任那 > 영산·복강 동조현상 > 0529~0660 きゅしゅう혈통 모계사회 >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450년경에 만들어진 전방후원분으로 내부는 구덩앞트기식 돌덧널이다. 여기서 1m 정도의 큰쇠칼과 함께 쇠창, 쇠도끼 그리고 살포가 출토되었다. 무덤을 둘러싼 도랑에서는 원통형 토기가 나왔다.
 
Military Dictionary
Aircrafts, tanks, missiles, ...
 
竪穴系横口式石室
상부가 열린 구덩식 돌방(竪穴式石室)과 옆으로 출입할 수 있는 굴식 돌방(横穴式石室)으로 대별된다. 고분 시대 초기에 볼 수 있는 구덩식 돌방은 일회성 매장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널 주위에 돌을 쌓고 천장 돌을 얹어 메운 것이다. 이후 구주에서 성립된 구덩 앞트기식 돌방(竪穴系横口式石室)은 앞트기식 돌방(横口式石室)의 초기 것으로 구덩식 돌방의 짧은 변 한쪽에 입구와 통로를 마련해 출입이 가능하도록 해서 추가장을 할 수 있다.
7953 SHARED COMMENT
 
나주 @가흥리 @전방후원분
신흥고분.
35972 SHARED COMMENT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1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1
5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전방후원분으로 내부는 구덩앞트기식 돌덧널이다. 여기서 100cm 정도의 큰쇠칼과 함께 쇠창, 쇠도끼 그리고 살포가 출토되었다. 무덤을 둘러싼 도랑에서는 원통형 토기가 나왔다. ※전방후원분은 일본에서 3세기부터 7세기까지 축조되었다. 구덩앞트기식은 400년을 전후한 시기에 만들어진 복강 지역의 전방후원분에서 확인된다. 100cm정도의 긴 칼은 일본식이다. 원통형 토기는 일본의 고분에서 무수히 출토된다.
7901 SHARED COMMENT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2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2
7948 SHARED COMMENT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3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3
구덩앞트기식 돌덧널이다.
7878 SHARED COMMENT
 
나주 가흥리 신흥고분 발굴보고서
32570 SHAR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