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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서기

왕자 풍장 등과 구원병을 보내고자 함

천황은 다음과 같이 조를 내렸다. “구원군을 청하는 것은 예전에도 있었다고 들었다. 위기에 빠진 사람을 돕고 끊어진 것을 이어주는주 001
번역주 001)
『한서』 高帝紀에 기재된 「定危救敗繼絶.」이라는 문구가 참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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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은 고전에도 적혀있다. 백제국이 곤궁하여 우리나라에 의지해 와서 ‘본국은 나라가 망하여 의지할 곳도 부탁할 곳도 없이 창을 베고 자며 쓴맛을 보는 괴로움주 002
번역주 002)
패전의 고통을 잊지 않기 위해 쓴 쓸개를 맛본다는 이 내용은 越王勾踐의 고사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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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겪고 있으니, 반드시 구원해 달라’고 멀리서 와서 표를 올렸다. 그 마음을 저버릴 수 없다. 장군들에게 각각 명령하여 여러 길로 함께 군대를 파견하도록 하라. 신속하게 움직여 일제히 사탁(沙㖨)주 003
번역주 003)
沙㖨은 신라의 6부 가운데 하나인데, 여기에 보이는 沙㖨은 신라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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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집결한다면 우두머리 악인을 베어 백제의 어려움주 004
번역주 004)
원문은 倒懸이다. 묶여서 거꾸로 매달린다는 의미이므로 매우 곤란한 상황을 비유한 것이다. 『孟子』 公孫丑篇에 보이는 「解倒懸.」이라는 문구가 참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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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마땅히 유사들은 모두 잘 준비하여 예를 다하여 왕자를 출발시키도록 하라, 운운”[왕자 풍장 및 처자주 005
번역주 005)
妻子가 누구를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 단 『日本書紀』 天智即位前紀 9월조에서는 풍장이 출발할 무렵에 多臣蔣敷의 妹를 아내로 맞이한 것으로 적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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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그 숙부 충승(忠勝) 주 006
번역주 006)
忠勝은 『日本書紀』 효덕천황 白雉 원년(650) 2월 15일조에서는 풍장의 弟라고 적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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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을 보냈다. 실제로 출발한 것은 7년조에 나온다. 어떤 책(或本)에는 천황이 풍장을 왕으로 세우고 새상(塞上) 주 007
번역주 007)
『日本書紀』 皇極天皇 원년(642) 2월조에는 ‘백제왕이 塞上이 항상 나쁜 짓을 하니 백제로 돌려보내지 말 것을 청했다.’는 기록이 나온다. 또한 白雉 원년 2월 갑신조에는 豐璋의 아우로 塞城과 忠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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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보좌로 삼아 예를 갖추어 떠나보냈다고 한다.].

  • 번역주 001)
    『한서』 高帝紀에 기재된 「定危救敗繼絶.」이라는 문구가 참고가 된다.바로가기
  • 번역주 002)
    패전의 고통을 잊지 않기 위해 쓴 쓸개를 맛본다는 이 내용은 越王勾踐의 고사로 유명하다.바로가기
  • 번역주 003)
    沙㖨은 신라의 6부 가운데 하나인데, 여기에 보이는 沙㖨은 신라를 의미한다.바로가기
  • 번역주 004)
    원문은 倒懸이다. 묶여서 거꾸로 매달린다는 의미이므로 매우 곤란한 상황을 비유한 것이다. 『孟子』 公孫丑篇에 보이는 「解倒懸.」이라는 문구가 참고가 된다.바로가기
  • 번역주 005)
    妻子가 누구를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 단 『日本書紀』 天智即位前紀 9월조에서는 풍장이 출발할 무렵에 多臣蔣敷의 妹를 아내로 맞이한 것으로 적고 있다.바로가기
  • 번역주 006)
    忠勝은 『日本書紀』 효덕천황 白雉 원년(650) 2월 15일조에서는 풍장의 弟라고 적고 있다.바로가기
  • 번역주 007)
    『日本書紀』 皇極天皇 원년(642) 2월조에는 ‘백제왕이 塞上이 항상 나쁜 짓을 하니 백제로 돌려보내지 말 것을 청했다.’는 기록이 나온다. 또한 白雉 원년 2월 갑신조에는 豐璋의 아우로 塞城과 忠勝이 나온다.바로가기

색인어
이름
풍장, 충승(忠勝), 풍장, 새상(塞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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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 풍장 등과 구원병을 보내고자 함 자료번호 : ns.k_0040_0070_0060_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