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규교수 출간예정 '요동사' “고구려는 요동國” 파문예고

  • 입력 2004년 1월 26일 19시 09분


코멘트
‘고구려는 한국의 일부도 중국의 일부도 아니었다. 고구려는 요동(遼東)이라는 제3의 영역에서 건립된 국가로 역사에 출현했다.’

한중간 고구려사 귀속논쟁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고구려를 한국이나 중국과 구별되는 제3의 역사공동체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은 학술서가 출간될 예정이어서 역사학계에 파문이 일 전망이다. 문제의 연구서는 문학과지성사에서 다음달 초 출간되는 ‘요동사(遼東史)’. 저자는 중국고대사 전공자인 김한규 서강대 사학과 교수(54·사진)다.

김 교수는 책 서문에서 “고구려사는 한국사를 형성한 요소일 수도 있고 중국사를 형성한 성분일 수도 있지만 고구려가 한국임과 동시에 중국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고구려와 한국, 또 고구려와 중국은 각각 언어와 문화가 달랐으며 동류(同類)의식도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

▼관련기사▼

- 역사학계 “요동공동체론은 日 ‘만선사관’연상”
- '고구려사연구재단' 추진위 발족

‘요동사’ 원고를 미리 입수해 그 핵심 주장을 정리한다.

▽활동 공간이 달랐다=고구려가 강성했던 4세기 초∼7세기 중엽 ‘한국’의 공간적 범주는 삼한(三韓)의 범위, 즉 한반도 중·남부에 국한돼 북쪽으로 대동강을 넘지 못했다. ‘중국’의 지배영역도 중원(中原) 지역에 국한돼 동북으로는 요서(遼西) 지역을 넘지 못했다. 즉 고구려는 한국도 중국도 아닌 요동의 국가였다.

수(隋), 당(唐) 시대 중국인들은 고구려를 ‘요동’이라 불렀고 고구려 침공을 가리켜 ‘정요(征遼)’라 했다. 당시의 고구려인들도 ‘요동인’이라 자칭했다. 수, 당 시대 요동은 한반도 북부 이북의 넓은 지역을 가리키는 개념이었는데 이는 고구려의 영토 범위와 거의 일치하는 것이었다. 고구려는 요동에서 출현해 평양 천도(427년) 이후에는 요동과 한반도 일부를 지배한 통합 국가였다.

▽종족과 언어가 달랐다=고구려의 주축이 된 인적 집단은 맥인(貊人)이었다. 여기에 예계(濊系)와 말갈 등이 포섭됐고, 평양 천도 이후 한계(韓系)가 포함됐다. 이 가운데 맥과 예계 및 말갈 등은 모두 요동 전역에 분포돼 있었고 한계는 한반도 중남부에 살았다. 따라서 고구려인은 중국인과는 동류의식을 가질 수 없었고, 한국인과도 천도 이전까지는 동류의식을 갖지 않았을 것이다.

평양 천도 이전 고구려는 퉁구스 계통의 독자적 언어를 사용했고 천도 이후에야 한국어 요소가 고구려어에 혼입됐다. ‘삼국지’의 ‘동이전(東夷傳)’에는 “읍루(중국의 고대부족)의 언어는 부여나 고구려와 같지 않다”고 기록돼 고구려 부여 옥저 동예 등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면서 중국과는 다른 역사공동체를 이뤘음을 시사했다.

북한 남포시 덕흥리 고분벽화에 그려진 고분의 주인공 유주자사(幽州刺史) 진(鎭)의 초상화. ‘유주’는 요동 지방이고 ‘자사’는 지방장관으로 지금의 도지사에 해당한다. 5세기 초 고구려가 요동을 지배해 지방관을 파견했음을 알 수 있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역사적 경험도, 동류의식도 없었다=고구려는 중국에서 성립된 한(漢) 조위(曹魏) 서진(西晉) 북위(北魏) 북제(北齊) 수 당 등의 직접 지배를 받은 적이 없고, 삼한연맹체나 백제 신라 등 한국 국가들의 정치적 지배하에 있었던 적도 없다. 역사의식 공유가 없었다는 뜻이다.

고구려인은 부여와 관련된 건국신화를 가졌다. 또 기자신(箕子神)에게 제사함으로써 (기자)조선을 계승했다는 역사의식을 표현했고 고구려가 멸망한 뒤에는 발해인이 다시 고구려 계승의식을 표명함으로써 고조선과 부여, 고구려, 발해로 이어지는 요동사적 역사의식이 형성됐다.

▽요동공동체론=요동은 역사공동체로서의 자립성이 약해 요동에서 출현해 번성한 국가는 예외 없이 중국이나 한국 등 주변지역으로 진출해 통합국가를 이뤘다.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 등은 한국의 북부를 통합 지배했고 요, 금, 원, 청 등은 모두 요동을 장악한 뒤 중국의 일부 혹은 전체를 통합 지배했다.

고구려 멸망 후 그 유민과 영토의 일부가 한국이나 중국으로 편입되고, 그 문화가 한국과 중국문화의 형성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음은 사실이다. 그러나 고구려라는 요소는 아무리 높게 평가해도 한국과 중국의 주변적 성분에 지나지 않는다.

이진영기자 ecolee@donga.com

고구려를 제3의 요동 공동체로 보는 이유
구분내용
종족주류는 맥인(貊人)으로 중국(漢)이나 한국(韓)과 다름
언어평양 천도 이전에는 퉁구스 계통의 독자적 언어 사용
활동 영역한국은 삼한, 중국은 중원, 고구려는 요동
역사적 경험수, 당 등 중국의 지배를 받은 적도없고 삼한 백제 신라 등의 지배를 받은 적도 없음
역사의식고조선-부여-고구려-발해로 이어지는 요동사적 역사의식 형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