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유일 무소속 당선자 이용호 "사전투표, 줄이거나 없애자"

입력
수정2020.05.05. 오후 2:3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상당수 지역에서 사전투표율이 더 높아.. 본말 전도"
"사전 투표일 맞춰 각종 모임... 투표 동원"

무소속 이용호 의원(오른쪽). 이 의원은 2016년 총선 때 국민의당으로 당선됐다가 이번 선거에선 무소속으로 당선됐다./조선닷컴DB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5일 “사전투표와 관련해 투표일을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호남에서 유일하게 무소속으로 재선에 당선됐다. 호남 전체 28석 중 27석은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가져갔다. 이런 가운데 이 의원은 민주당 복당을 원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사전투표 조작설’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그런 선거부정이 일어날 소지는 없다”이라며 “가당치 않은 음모론으로 정국을 혼란하게 하거나 불필요한 논란을 확산시켜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사전투표제는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며 “사전투표일을 하루로 축소하거나, 사전투표제를 없애고 본 투표일을 이틀로 늘이는 식으로 제도를 고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사전투표는 본 선거일에 불가피하게 투표하지 못하는 경우를 고려해 만들어진 제도인데, 제도 도입 이후 사전투표율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며, 상당수 지역에서는 심지어 사전투표율이 본 투표율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되면 “모든 후보자들은 본 투표보다 사전투표에 ‘올인(All-in)’하게 될 것”이라는 얘기다.

이 의원은 “사전투표에서 사실상 선거 승부가 끝나는 현상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했다.

또한 “사전투표일에 맞춰 각종 모임을 만들고, 관광을 빙자해 타 지역에서 투표를 하도록 동원하는 식이다. 총선 시기 농한기를 맞은 농촌 지역구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각종 관변단체, 산악회, 종친회 등 그 양상이 매우 광범위해 자칫 관권, 금권, 동원선거로 흐를 수 있는 허점에 노출되어 있다. 권권, 금권, 동원선거는 명백한 불법행위로 이를 사전에 차단해야 할 문제다. 민주주의 최대의 축제인 선거가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

[김아진 기자 dkwls82@chosun.com]




바뀐 우리집 공시가 확인하기
네이버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일보 구독 신청하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