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취소하고 걸어서 곰탕집 간 文 "식당 이용 활발했으면"

입력
수정2020.05.01. 오후 5:00
기사원문
윤성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연차 휴가를 취소하고 청와대 인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곰탕집에서 수석보좌진과 점심 식사를 하고 있다.오찬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박복영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보좌진들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식사를 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참모진들과 청와대 주변 한 곰탕집을 찾아 오찬을 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어려운 상황이라 가급적 주변 식당을 이용해달라고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금요일에는 청와대 구내식당 문을 닫는 조치를 이미 취했는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음식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국내 확진자가 제로인 상황이 됐으니 거리 두기를 하면서 식당 이용도 좀 활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지난 30일 신규 코로나 확진자는 4명이었는데 모두 외국에서 감염된 사례로 나타나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 2월 18일 이후 72일 만에 ‘국내 확진자 제로(0)’를 기록했다.

1일 오찬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했다. 김상조 정책실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 등은 선약과 연차휴가 사용 등 이유로 불참했다. 문 대통령과 참모진들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식사를 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연차 휴가를 취소하고 청와대 인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곰탕집에서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직원과 인사하고 있다.오찬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박복영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보좌진들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식사를 했다. [청와대 제공]
강 대변인은 “징검다리 연휴가 있는 상황이니 방역은 철저히 하되 이런 식으로 거리를 유지하면 식당 이용이나 외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문 대통령이 (외부에서) 식사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식당까지 걸어서 이동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시민들 표정이나 분위기를 보고 싶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식사를 마치고 나올 때는 식당 주인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 때 들른 적이 있다”며 장사가 잘 되는지 등을 물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당초 이날 연차를 쓰고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에 내려갈 예정이었지만,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사고로 연차를 취소하고 정상근무를 하는 것으로 바꿨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


그래서, 팩트가 뭐야? 궁금하면 '팩플'
내 돈 관리는 '그게머니' / 중앙일보 가기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