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만에 딴사람처럼, 말바꾼 이재명 "무공천 주장한적 없어"

입력
수정2020.07.22. 오후 2:29
기사원문
원선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적폐 세력에게 자리 내주느니 현실적 선택해야"

이재명 경기도지사./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저는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 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며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 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불과 이틀 전(20일) CBS라디오 인터뷰 등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약속을 지키는 게 맞는다”며 “공천하지 않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당헌·당규에 ‘중대한 비리 혐의로 이렇게 될 경우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놨다”며 “그러면 지켜야 한다. 이걸 중대 비리가 아니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당시 이 지사발언은 민주당 소속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문으로 물러난 데 이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성추행 의혹에 휘말린 상황인 만큼, 후보를 내선 안 된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이 지사는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는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이날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며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다”고 했다. 현재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가 종결된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의 ‘진위 여부’가 중요하다고 말을 바꾼 것이다.

이재명 지사 발언./조선일보DB


또 이 지사는 “(당헌·당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청산되어 마땅한 적폐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고 했다. 무공천으로써 미래통합당 등 야당에 서울·부산시장 자리를 내주는 것보단 당헌·당규를 어기더라도 후보를 내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다만 이 경우에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드리고 사죄하며 당원의 총의로 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시 야권을 향해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주호영 “이재명 무공천, 참으로 옳은 말씀”이랬는데…
앞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불교방송 인터뷰에서 이 지사의 무공천 주장에 대해 “정말 옳은 말씀이고 국민들에게 당당한 말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민주당이 또 꼼수로 대처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기들은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 정당의 후보를 내게 한다든지 혹은 자기들과 친한 사람을 내게 하고는 자기들이 돕는 방법을 택한다든지 아니면 지난번처럼 자기들이 곤혹스러운 상황을 피해가기 위해 전 당원 투표라는 방식을 빌려서 전당원이 내자고 했으니까 내야 한다든지 이런 방법으로 편법으로 피해갈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다”고 했다.

[원선우 기자 sun@chosun.com]




유용원 군사전문기자의 밀리터리시크릿 '밀톡'
과학이 이렇게 재밌을수가~ '사이언스카페'
네이버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