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by Silla on 2020-02-09
김일성의 본관은 전주김씨인데 시조 김태서는 경순왕의 넷째 아들인 김은열의 8세손이다. 그는 몽골의 침략을 피해 1254년 경주를 떠나 전주로 이주하여 전주김씨의 시조가 되었다. 그 후 김일성의 12대조인 김계상이 전주를 떠나 평양으로 이주함으로써 이후 그의 후손들이 평양에 정착하여 살게 되었다. 1866년 미국 상선 제너럴 셔면호가 대동강을 따라 평양에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며 행패를 부리자 김일성의 증조부 김응우는 군민을 이끌고 이를 격퇴하는데 앞장섰다. 또 김일성의 아버지 김형직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항하여 무장투쟁을 벌인 독립운동가였다. 그런 혁명가의 가문에서 태어난 김일성은 일찍이 14살이 되던 1926년 타도제국주의동맹을 결성하여 항일무장투쟁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김일성의 아들 김정일은 1942년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의 근거지였던 백두산 밀영에서 백두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났다.
그러나 소련 측의 기록을 보면 김정일이 하바롭스크 크라이에서 태어났다고 되어 있다. 그 당시 김일성이 소련군에서 일하고 있을 때이니 소련의 기록이 맞을 것이다. 또 14살 때 무장투쟁조직을 결성했다든지 증조부가 제너럴 셔면호를 격퇴하는데 앞장섰다든지 하는 주장들도 납득하기 힘든 부분이다. 사실과 거짓의 비율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왕건이나 이성계가 자신들은 물론 조상들까지 신격화했던 것과 매우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 김씨조선은 신라를 부정하고 조선-고려-발해-왕씨고려로 이어지는 계통을 정통으로 내세운다. 이것은 신라의 수도 경주와 이씨조선의 수도 한양이 모두 한국에 속해있고 조선과 고려의 수도 평양과 왕씨고려의 수도 개성이 자신들의 영역에 속해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왕건이 고려계승을 내세워야 했던 상황과 김일성의 처지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