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유엔사 無족보는 은유적 표현, 뭐가 문제냐"

입력
수정2020.08.21. 오전 10:4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주한 유엔군사령부에 대해 “족보가 없다”는 자신의 발언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도대체 은유적 표현이 뭐가 문제냐”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고(故) 고유민 선수 사망 관련 진상 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송 의원은 21일 페이스북 글에서 “주한미군사령부나 한미연합사령부와는 달리 유엔사는 1950년 창설 이후 지위와 역할에 변화가 많았고, 근거도 명확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의원은 전날 연합뉴스 통일언론연구소가 운영하는 연통TV와의 인터뷰에서 “주한 유엔사라는 것은 족보가 없다. 이것이 우리 남북관계에 관해서 간섭하지 못하도록 통제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현재 유엔사는 유엔 내 비상설 군사조직인 유엔 평화유지군과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 유엔의 산하기관도 아니다”며 “보조 기관으로 간주할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나뉘고 있다”고 했다.

송 의원은 “유엔도 인정하듯 유엔사는 명확하게 미국의 통제를 받는 기구”라며 “유엔사의 주요 보직자 및 참모들도 주한미군이 겸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사실이 이렇다면 유엔사의 현재 역할을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만일 종전선언 체결 후 평화국면 진입 시에도 주한미군이 주둔하고 한미연합사령부가 존속하는 상황임에도 이와 별도로 유엔사가 존속할지 여부는 우리 국민의 동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송 의원은 그러면서 “유엔사의 불분명한 위상에 대해 말했는데, 일부 언론에서 이를 보도하면서 뽑은 제목이 참 악의적”이라며 “사실을 외면하고 싶은 것인지, 다른 무슨 의도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최연진 기자 now@chosun.com]




집 있어도 없어도 스트레스, 혼돈의 부동산
유용원 군사전문기자의 밀리터리시크릿 '밀톡'
과학이 이렇게 재밌을수가~ '사이언스카페'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