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당은 명령에 복종하는 조폭도 군대도 아니다"

입력
수정2020.08.25. 오후 9:21
기사원문
오현석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임현동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는 “정당은 조폭이나 군대도 아니고 특정인의 소유도 아니다”라고 했다.

이 지사는 25일 페이스북에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의 소유물도 아니며 국민의 것이자 당원의 것”이라며 “당원은 누구나 당 정책에 의견을 낼 수 있고, 국민은 누구나 국가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도 국민이자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이고, 1370만 경기도정을 책임진 행정관으로서 경기도정에 영향을 미치는 집권여당 민주당의 정책에 대해 말할 수 있고 또 말해야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또 ”부상으로 치료받으면서도 숨은 쉬고 밥은 먹는 것처럼, 방역 행정이 시급해 그에 집중하지만 경제 행정을 방치하거나 경시할 수 없다”면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재난지원금 논의가 방역을 방해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방역에 집중하는 것과 별개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둘러싼 논의는 필요하다는 취지였다.

이 지사는 ”당이 결정하면 당원으로서 당연히 따를 것이다. 그러나 정책 결정 과정에서는 도민대표이자 당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치열하게 논쟁하겠다”는 말도 남겼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오른쪽)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5월 한 토론회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 지사의 이런 입장 표명은, 당 지도부 일각에서 제기된 “2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는 지적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은 정치권이 재난지원금 가지고 갑론을박 할 때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코로나 확산 저지를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신 “재난지원금 지급은 당·정·청이 코로나 재확산 추세와 피해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며 신중하고 책임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 지사와 함께 차기 대선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낙연 의원도 전날 “재난지원금 논의는 일단 금주까지 방역에 최대한 집중하고 이후로 미뤘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의 범위를 놓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21일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서둘러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모든 국민에게 3개월 이내 소멸하는 지역 화폐 형태로 개인당 30만원 정도를 지급하자”고 먼저 제안했다.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부겸·박주민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인 소병훈 의원도 이 지사 주장에 원칙적으로 동의했다.

반면,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이 지사의 주장은 잘못된 선동”이라고 반박하며 하위 50%에만 지급하는 선별 지급 방안을 내놓았다. 8·29 전당대회 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도 전날 “어려운 분들을 더 두텁게 돕는 차등지원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신 의원 주장에 힘을 실었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일부 언론 보도를 향해 “당원 간 건전한 의견과 논쟁을 불협화음이나 반기, 투쟁으로 갈라치기 하며 분란을 조장하지 말기 바란다”고 했다. “당론 결정 전 당원의 주장은 모두 주장일 뿐 어떤 당원의 말은 당의 입장이고 어떤 당원의 말은 반기(反旗)일 수 없다”는 설명이었다.

오현석 기자 oh.hyunseok1@joongang.co.kr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그래서, 팩트가 뭐야? 궁금하면 '팩플'
세상 쉬운 내 돈 관리 '그게머니'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