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회장, 대통령 면전서 “종교자유를 공권력으로… 놀랐다”

입력
수정2020.08.27. 오후 9:09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왼쪽 세번째)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은 27일 청와대 간담회에서 최근 ‘종교·집회·표현의 자유보다 국민 생명·안전이 우선’이란 취지의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언급하며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어떤 종교적 자유도, 집회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국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주장할 순 없을 것”이라며 “국민 안전과 공공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공권력의 엄정함을 분명하게 세우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회장 등 한국 교회 지도자 16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김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지난 24일 대통령께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그 어떤 종교의 자유도, 집회와 표현의 자유도 지금의 엄청난 피해 앞에서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면서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고민하는 대통령의 고심과, 종교단체가 보다 더 방역에 협조해달라는 것에 방점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겐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고 했다. 또 “정부 관계자들이 교회와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회장은 “정부가 방역을 앞세워서 교회에 행정명령을 하고, 교회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매우 민망할 뿐”이라며 “먼저 대통령과 언론에서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기독교 구조는 피라미드식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 회장은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코로나가 한두주, 한두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때 대책 없이 교회 문을 닫고 비대면·온라인 예배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이 오늘의 교회 현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체 교회를 막는 현재의 방식은 오래가지 못한다”며 “정부도 이 방식은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 회장은 이날 “정부와 교회의 협력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기독교연합회와 중대본, 지자체가 협의기구를 만들고 방역을 철저히 잘하는 교회는 차별해 ‘방역 인증’ 마크를 주는 제도, 집회 인원을 교회당 좌석수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엔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소강석 상임고문과 대한예수교장로회 소속 김종준 총회장(합동)·장종현 총회장(백석)·채광명 총회장(개혁)·신수인 총회장(고신),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한기채 총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이영훈 대표총회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전광훈 목사가 속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초청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안준용 기자 jahny@chosun.com]




집 있어도 없어도 스트레스, 혼돈의 부동산
유용원 군사전문기자의 밀리터리시크릿 '밀톡'
과학이 이렇게 재밌을수가~ '사이언스카페'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