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재난지원금 선별지급론 때린 김남국 "통합당 같다"

입력
수정2020.08.31. 오전 11:18
기사원문
김홍범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31일 이낙연 신임 당대표의 재난지원금 지급 입장에 대해 “당 내부의 목소리와 다른 주장”이라고 말했다. “어려운 분들을 더 두텁게 돕는 차등 지원이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는 등 ‘선별 지급 소신’을 밝혀온 이 대표에 이견을 드러낸 것이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사실 당 내에서 많은 목소리는 선별 지급은 안 된다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대표가 아주 강하게 선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미래통합당 야당과 일치하는 목소리”라고 했다. 다만 “당 내 이견을 조율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어떻게 보여줄까가 더 큰 능력이라고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율 추이를 묻는 질문에는 “이낙연 대표나 이재명 지사나 전부 다 지지율을 잊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코로나19로 경제 위기가 정말 심각하고 자영업자, 중소상공인, 근로자들 너무나 힘들어한다. 이 상황 속에서 내가 대통령 되겠다, 내가 더 뭔가 하려고 하면 그것 자체가 욕심으로 비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의 압도적 당선에 대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위기 극복을 위한 능력을 보여달라는 뜻”이라면서 “50% 중후반대 성적을 거둘 것이라는 여론조사가 상당히 많았지만, 처음에 시작할 때보다 훨씬 더 높은 득표를 했다”고 설명했다.
김남국, 이재정, 장경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후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김용민TV' 캡처]

김 의원은 이 대표가 30일 당대표직 수락 연설에서 말한 '원칙 있는 협치'에 대해서는 “원칙 있는 협치가 무엇일까. 공수처법에 (공수처장) 후보자를 추천하도록 돼 있는데 통합당이 추천을 안 하고 있다. 법에 따라서 통합당에 후보자 추천을 빨리하라고 촉구하고 요구하는 게 원칙 있는 협치”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재정·김용민·장경태·최혜영 의원 등과 함께 민주당 내 '박주민계'로 분류된다.

김홍범 기자 kim.hongbum@joongang.co.kr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그래서, 팩트가 뭐야? 궁금하면 '팩플'
세상 쉬운 내 돈 관리 '그게머니'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