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장례의 역사

한나라의 무덤문화를 들여온 낙랑

평양 등지에는 낙랑과 대방 2군의 유적이 남아 있다. 그런데 이곳이 중국 한나라의 식민지였다는 이유로 우리나라 고고학계나 미술사학계에서는 대개 관심을 갖지 않는것 같다. 식민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우리 문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낙랑을 지배하던 한족들의 우수한 중원문화를 접한 우리 조상들이 일찍부터 이를 보고 배운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뒷날 삼국은 중국과의 문화 교류를 통해 제각기 발전을 도모하게 되는데, 이때 중국의 장례문화도 같이 들여오게 된다. 당연한 일이지만 이미 한반도에 들어와 있던 낙랑의 중국식 장례문화의 영향도 적지 않았다.

낙랑고분 가운데 하나인 채협총.

낙랑고분 가운데 하나인 채협총.

낙랑 등의 고분들은 평안남도 대동군·안악군·중화군 등과 황해도 재령군·봉산군·신천군·안악군 등에 분포하고 있다. 이 지역의 고분들은 크게 나무덧널무덤[木槨墳]과 벽돌무덤[塼築墳]의 두 형식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나무덧널무덤의 외형은 흙을 쌓아 봉분을 만든 봉토분이다. 구조는 땅 속 깊숙이 판 구덩이 바닥에 나무로 된 각재(角材)를 이중으로 쌓고, 다시 각재를 방형(方形), 즉 우물 정(井) 자 모양으로 쌓아올려서 네 벽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 내부 한쪽에 기둥을 세우고 판자로 칸막이를 하여 장방형 내곽(內槨)을 만들었으며, 다시 두 겹 각재로 천장을 덮었다. 목관은 칸막이를 한 내곽 안에 놓이며, 부장품은 내곽 바깥에 들어가게 된다.

목관에는 보통 부부 두 사람의 시신이 들어가게 되며, 침향(枕向)1)은 모두 북침인데, 남자는 서쪽 여자는 동쪽을 차지하게 된다. 또 부부 외에 자녀들도 같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었다. 목관은 15센티미터 두께의 매우 두꺼운 판자를 못을 사용하지 않고 짜서 만들었다. 관의 형태는 머리 쪽이 넓이나 높이가 약간 컸다. 이러한 관은 매우 무거워 운반하기 어려운 사치품이었다고 한다. 당시 중국 한나라에서 쓴 『염철론(鹽鐵論)』이라는 책에서는 후장(厚葬)2)의 폐해를 비판하면서, “그 무거운 관을 중국 본토에서 낙랑군까지 운반해갔다”라고 지적할 정도였으니 쉽게 짐작이 갈 것이다.

목관 안의 시신은 명주로 여러 겹 감겨 있으며, 보통 가슴 위에 벽(璧)이라고 불리는 옥제 장신구가 놓여 있다. 두 손에는 옥돈(玉豚)이 쥐어져 있으며, 신체의 코와 귀, 입 그리고 두 개의 배설구 등 아홉 구멍에는 옥으로 만든 마개가 있다. 입에는 생명의 부활을 상징하는 매미처럼 생긴 구슬로 반함(飯含)3)을 하였다. 이처럼 염을 할 때 옥을 많이 사용한 것은 시신의 부패를 더디게 하는 일종의 방부 처리 효과를 기대한 것이다. 또 죽은 자의 신분을 밝히기 위해 나무와 은으로 만든 도장을 허리 근처에 놓았다. 이러한 모습에서 옛날 중국 장례 풍습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고대 무덤 시신을 염한 모양이 온전하게 남아 있는 드문 예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벽돌로 널방[玄室]을 축조한 벽돌무덤으로, 벽돌은 중국에서도 한나라 이래로 많이 쓰였다고 한다. 낙랑의 벽돌무덤도 같은 계통으로 낙랑 후기, 즉 3세기 말부터 4세기 말경까지의 시기에 나무덧널무덤에 이어 많이 세워졌다. 벽돌무덤의 방은 지하에 만들어지지만 거의 절반 이상이 땅 위로 올라와 있으며, 그 위에 흙이 덮여 있다. 널방은 사각형이지만 벽면의 위가 안쪽으로 기울어 반원형의 궁륭(穹窿) 천장을 만들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남쪽에 문이 마련되어 있어 이 문을 통해 매장이 이루어졌다.

흙이 흔하고 돌이 귀한 중국에서는 무엇이든지 벽돌로 짓는 경우가 많았다. 집은 물론 성벽과 절의 탑에 이르기까지 용도가 다양하다 보니 무덤에 벽돌을 쓴것은 당연한 것이다. 반면에 돌이 흔한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것이 돌로 세워지게 되었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벽돌무덤은 한동안 유행하다 곧 사라지게 된다.

관련이미지 2

무령왕릉 현실

무령왕릉 현실

이미지 갤러리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빈부귀천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죽는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죽음을 경외하며 무덤을 만들고 의례를 치렀다. 죽음은 신성하고 혐오스러운 것이었고, 죽음을 다루기 위해서 신앙이 태동했다. 장례는 시신을 처리하는 동시에, 죽음을 이해하기 위한 공동체의 종교적 활동이었다. 장례는 죽음으로 인한 슬픔과 두려움을 달래주고, 갑작스레 닥친 충격으로부터 평온한 일상을 회복시켜주고, 공동체의 통합과 유지라는 사회적인 기능을 수행했다. 따라서 장례문화에는 각 시대의 신앙 형태, 정치적 지배구조, 외래와의 교류 등이 반영되어 있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변해왔다. 이 책은 선사시대의 동굴장부터 현대의 장례산업까지 장례문화의 변천사다. 죽음과 더불어 살아온 인간의 역사를 밝히다 무덤은 인류 최초의 건축물이었고, 장례는 가장 먼저 등장한 의식 행위였다. 인간은 죽음과 더불어 살아왔고, 죽음에 대응해온 역사는 실로 그 유래가 깊다. 시신을 들판에 내버려두는 유기장에서 시작한 장례문화는 신앙이 발달하고 사회구조가 고도화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장례의 역사를 쓰는 작업은 곧 그 시대의 사회상과 내세관을 읽어내는 것이고, 무덤의 발굴을 통해 역사를 탐사하는 고고학적 작업과 다르지 않다. 자세히보기

  • 저자 박태호 공무원

    2년생으로 정년을 3년 남겨둔 서울시 행정공무원이자, 서울보건대학 장례지도과 겸임교수로 장례역사와 장례행정을 강의하고 있다. 그는 경남 거창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경남공업고등학교 기계과를 졸업하고, 1975년부터 평범한 행정공무원의 길을 걸어왔다. 그가 장례(葬禮)에 빠져든 것은, 1991년 서울시의 정기 인사명령으로 묘지, 화장장 등의 관리업무를 담당하게 되면서였다. 남들이 기피하는, 많이 낙후된 분야라는 점이 묘하게 그의 발목을 잡았는데, 일개 실무자가 하는 일들이 서울시의 장묘정책으로 나타나자 그 마력에 빠져버렸던 것이다. 순환보직이라는 제도에 떠밀려 잠깐 외도를 하기도 했지만, 2001년 말 그 자리를 떠날 때까지 서울시립묘지제도를 일대 개혁하였고, 벽제화장장을 개축하고, 용미리 추모의 집을 비롯한 다섯 개의 납골당을 새로 지었다. 4·19국립묘지를 성역화한 것도 그였고, 서울 강남 일대를 떠들썩하게 한 원지동 추모공원 계획도 그의 손에서 나왔다. 그 10여 년 동안 참고할 만한 자료가 없어 애를 먹었고, 또 그가 만나본 다른 나라 공무원들의 해박한 전문성이 그를 왜소하게 만들었다. 학문에 갈증을 느낀 그는 2000년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에 만학하여 3년 반 만에 학부과정을 끝내고, 내친 김에 대학원 과정까지 끝냈다. 주경야독으로 『서울 장묘시설 100년사』, 『세계묘지문화기행』을 펴냈고 「한국 고대의 화장(火葬)문화」, 「조선시대 묘비(墓碑)의 종류와 특징」을 비롯한 몇 편의 논문도 발표했다. 앞으로 그는 제대로 된 ‘한국장례역사’ 전공서와 함께 장례문화를 종합적으로 다룬 글도 쓰고 싶다는 꿈을 꾸고 있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