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성 시인 “부끄럽고 죄송…손석희 전 앵커는 무슨 심정일까”

입력
수정2020.10.17. 오후 12:01
기사원문
김은경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박진성 시인 /연합뉴스

극단적 선택을 암시한 페이스북 글을 남기고 잠적했다가 하루 만에 직접 경찰 지구대를 찾아 생존을 알린 시인 박진성(42)씨가 17일 “부끄럽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박씨는 17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조용에 조용을 더해서 겸손하게 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살아 있다는 것, 살아서 물 마시고 숨쉬고 다시 허기를 느끼고 밥 챙겨먹고 무언가를 욕망하는 것, 나도 모르는 사이 발톱이 자라고 손톱과 머리카락이 자라고 말을 한다는 자체가 징그럽고 지겨웠다”고 털어놨다.

박씨는 이어 (편지를 쓴 뒤) “반포와 강 건너 용산 언저리를 떠돌았다. 다리에도 올라가 보고 종로 어디 건물에도 올라가 봤다”며 “숨이 목까지 차 올랐을 때 든 생각 하나는 ‘누군가는 또 흉물을 치워야 하겠구나, 그게 평생의 상처로 남겠구나’였다”며 “생각을 되돌리고 마스크를 쓰고 모자를 깊이 눌러 쓰고 한강변을 오래 걸었다”고 했다.

/박진성 시인 블로그

박씨는 지난 14일 오후 11시 40분쯤 페이스북에 “매년 10월만 되면 정수리부터 장기를 관통해서 발바닥까지 온갖 통증이 저의 신체를 핥는 느낌, 정말 지겹고 고통스럽다. 아무에게도 해가 끼치지 않게 조용히 삶을 마감하겠다”는 글을 올리고 휴대전화를 끈 채 잠적했다. 박씨는 2016년 10월 여성 습작생 성폭력 의혹을 받았으나 검찰 조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박씨는 글에서 JTBC 메인 뉴스프로그램 ‘뉴스룸’ 앵커를 맡았던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JTBC는 박씨를 가해자로 지목한 여성을 방송에서 공개 인터뷰했고, 이에 박씨는 허위보도에 따른 손해를 배상하라고 청구 소송을 내 최근 승소 판결을 받았다.

그는 “아무도 미워하지 않게 되었을 때 단 하나의 질문이 오롯이 남았다”고 글을 이어갔다. “대부분의 의혹이 사실무근으로 밝혀진 손석희 전 앵커는 지금쯤 어떤 기분일까. 어떤 마음으로 물을 마시고 숨을 쉴까. 단지 의혹만으로 자신이, 삶 자체를 망가뜨린 사람들에겐 어떤 마음일까, 자신이 주동해서 쫓아내놓고 ‘너는 왜 쫓겨냤냐’고 다시 조롱 받는 어떤 삶들을 볼 때 도대체 어떤 마음일까”라고 했다.

이어 “뉴스에는 ‘아니면 말고’가 있지만 ‘아니면 말고의 삶’은 어디에도 없을 텐데 그걸 잘 알 텐데, 그 질문 하나를 강물에 던지며 오래 걸었다”고 했다.

박씨는 이어 ‘부끄럽다’며 “조용에 조용을 더해서 겸손하게 살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라고 글을 맺었다.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고 휴대전화를 끈 채 잠적했던 박씨는 15일 오후 8시50분쯤 용산겨찰서 관할 한강로지구대를 방문했다. 박씨는 2018년에도 극단적 선택을 암시했었으나 이후 무사히 발견됐다.

[김은경 기자 kimngi@chosun.com]




네이버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일보 로그인하고 영화 공짜로 보자!
50년후 개봉하는 타임캡슐에 추억을 담으세요.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