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ian > ISSUES > 2017 Kingmaker > 핵무장
 
광주□□ 허구가 무너지고 있다
1980년대에 학생들을 자극했던 광주□□ 이야기는 대부분 거짓으로 드러났다. 미국배후설을 믿고 미국을 공격하던 학생들은 지금 집권 세력이 되어 미군철수를 반대하는 사대역적이 되었고 전두환개입설을 믿고 30여년간 증거를 찾던 사람들은 증거가 하나도 나오지 않자 사과 또는 자백을 받아 그것을 입증하려 하고 있다.
 
1981 전두환
전두환이 박정희의 핵개발 계획을 폐기했다는 주장이 있다. 한국의 핵무장은 한미공조를 위태롭게 하는 결과가 될 수 있고, 또 지도자는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지 핵을 가지고 경쟁하다보면 우발적인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 아닐까?
713 SHARED COMMENT
 
2016.01.08 문재인
"핵 무장 주장은 한미공조를 위태롭게 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이미 제재만으로 북핵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됐다. 6자회담 당사국 등과의 긴밀한 국제공조의 틀 속에서 적절한 재제수단이 강구되는 한편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 -- 제재만으로 북핵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지만 외교적 노력으로도 막지 못한 게 증명된 거 아닌가?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다.
24 SHARED COMMENT
 
2016.09.10 김문수
"미국의 핵우산을 강화해서 북한의 핵이 늘어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핵무력을 배치하거나, 우리 스스로 핵무장에 나서야 한다" -- 미국의 핵우산은 김조의 핵우산보다 못하다. 핵무장이 필요하면 우리 스스로 핵무장에 나서는 게 좋다.
13 SHARED COMMENT
 
2016.09.13 남경필
"당장 핵무장론은 현실적이지 못하다. 또 단기간에 지금 국면에서 전술핵 재배치도 현실적이지 않다." -- 핵무장론은 중국과 러시아로 하여금 김조를 압박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 미국으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48 SHARED COMMENT
 
2016.09.13 안희정
“그건 서로 화풀이식 문답법이 될 수 있지만 국민이 원하는 건 내 생명과 재산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위기를 평화로 풀어달라는 것이다. 지도자는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핵무장은, 군사적으로 대치상태에 있는 상대국이 핵무장을 했을 때 자위적 권리로서 정당성을 부여받는다. 대화 타령만 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무책임한 것이다. 핵무장 논의는 그 자체만으로도 외교적 효과가 있다.
66 SHARED COMMENT
 
2016.09.24 박원순
"(한국의 핵무장은) 절대 안 된다. 상식적으로 핵을 가지고 경쟁하다보면 우발적인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한반도에선 비핵화가 답이다." -- 한반도 비핵화는 이북의 핵무장으로 이미 깨졌고 박원순이 주장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이남의 비핵화가 아닌가? 이남의 핵무장은 이북으로부터 핵무기 동시 폐기를 끌어낼 수 있다.
704 SHARED COMMENT
 
2016.10.03 남경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반환받고 한국도 핵무장을 준비해야 한다” -- 핵무장론은 매우 좋다. 그러나 전작권은 미군철수와 묶는 게 좋다. 미군철수 이전에 거쳐야 할 단계로 만들어 놓으면 미군철수는 더 멀어진다.
680 SHAR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