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류산 ()

자연지리
지명
양강도(兩江道) 백암군(白岩郡)과 함경남도(咸鏡南道) 단천시(端川市)의 경계에 있는 산.
이칭
이칭
두리산(豆里山)
정의
양강도(兩江道) 백암군(白岩郡)과 함경남도(咸鏡南道) 단천시(端川市)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두류산의 해발은 2,309m이나 용암대지에서 상대적 높이는 700m 정도이다.

명칭 유래

두류산은 『단천부읍지 端川府邑誌』 지도에는 두리산(豆里山)으로 기록되어 있다.

자연환경

정상에서 능선은 동북에서 남서로 길게 연결되어 있으며 협곡으로 싸여 있다. 급사면의 고봉은 1,500∼1,600m에서 잠시 완만해졌다가 하천의 하방침식으로 다시 가파른 계곡을 형성하고 있다.

이 산은 백두산에서 비롯하여 대연지봉(大臙脂峰, 2,360m)·소연지봉(小臙脂峰, 2,123m)·북포태산(北胞胎山, 2,289m)·남포태산(南胞胎山, 2,435m) 등에 이어지는 사화산(死火山)으로 백두산과 같이 종상·순상화산형이며, 이곳에서 부석(浮石: 화산이 폭발할 때 나오는 분출물 중에서 다공질의 지름이 4mm 이상의 암괴)은 볼 수 없다. 산의 남쪽 사면에는 절벽으로 이루어지는 계곡과 능선의 곳곳에 현무암과 화강암이 섞인 크고 작은 바위들을 볼 수 있다.

두류산의 북쪽에서 길주남대천(吉州南大川)이, 남쪽에서 단천북대천(端川北大川)과 서천이 발원하여 동해로 흘러든다. 남쪽의 단천북대천도 용암대지 위에 발달하고, 경작지 역시 현무암의 풍화토에서 이루어진다.

해발 2,100m 이상 지역에는 고산식물군락이 분포되어 있으며, 그 아래에는 잎갈나무, 참나무를 비롯한 나무들이 많이 자라고 있다.

현황

산정부에는 해변에서 볼 수 있는 황사(黃砂)와 조개껍질이 있어 이채롭고, 이러한 것들 때문에 초목이 잘 자라지 못한다.

조선 말기에는 이 산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사금(砂金)을 많이 채굴하여 당시 대동금점(大洞金店)이 전국에 알려지기도 하였다. 또한 용소(龍沼)라고 불리는 늪은 명나라 태조(太祖)에 얽힌 전설이 있어 사람들이 찾기도 한다.

산 주변에는 활석과 마그네사이트광 등 여러 가지 유용광물들이 많이 매장되어 있다.

북쪽 기슭으로는 백두산청년선철도가 통과한다.

참고문헌

『북한(北韓)의 자연지리(自然地理)와 사적(史蹟)』(통일원, 1994)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