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내용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검색
  • 디렉토리 검색
  • 작성·발신·수신일
    ~
일본서기

신라가 급벌간인 구례질(久禮叱)을 보냄

22년에 신라가 구례질급벌간(久禮叱及伐干) 주 001
번역주 001)
久禮는 이름, 급벌간은 제9위인 급찬, 급벌찬에 해당된다. 『三國史記』 列傳 斯多含傳에 보이는 사다함의 아버지 仇梨知 급찬과 동일인일 가능성이 크다. 「황초령비」, 「마운령비」의 未知 대나마를 『日本書紀』에서는 未叱로 표기하고 있는데, 이는 久禮叱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신라에서 知로 표기하는 음을 『日本書紀』에서는 叱로 표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久禮叱의 귀국기사는 보이지 않지만, 흠명천황 22년(561) 시세조의 내용을 통해 그 해에 귀국하였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닫기
을 보내어 조부(調賦)를 바쳤다. 그런데 이때 사빈(司賓)주 002
번역주 002)
사신을 접대하는 관리를 말한다.
닫기
이 베푼 향응의례의 횟수가 평상시보다 적었다. 급벌간은 분해하며 돌아갔다.

  • 번역주 001)
    久禮는 이름, 급벌간은 제9위인 급찬, 급벌찬에 해당된다. 『三國史記』 列傳 斯多含傳에 보이는 사다함의 아버지 仇梨知 급찬과 동일인일 가능성이 크다. 「황초령비」, 「마운령비」의 未知 대나마를 『日本書紀』에서는 未叱로 표기하고 있는데, 이는 久禮叱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신라에서 知로 표기하는 음을 『日本書紀』에서는 叱로 표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久禮叱의 귀국기사는 보이지 않지만, 흠명천황 22년(561) 시세조의 내용을 통해 그 해에 귀국하였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바로가기
  • 번역주 002)
    사신을 접대하는 관리를 말한다.바로가기

색인어
이름
구례질급벌간(久禮叱及伐干)
오류접수

본 사이트 자료 중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였거나 사용 중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세요. 처리 현황은 오류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는 삭제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신라가 급벌간인 구례질(久禮叱)을 보냄 자료번호 : ns.k_0032_0210_0010_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