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내용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검색
  • 디렉토리 검색
  • 작성·발신·수신일
    ~
일본서기

백제가 삼귀(三貴) 등을 보내 구원병을 요청함/박사 등을 순번에 따라 교대시킴

2월에 백제가 하부 간솔 장군 삼귀(杆率將軍三貴)주 001
번역주 001)
杆率의 관위를 가진 將軍으로 이름은 三貴이다.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이후의 기사 내용은 이전에는 오경박사와 승려만 보냈지만 이번에는 易박사, 曆박사, 채약사, 약인 등 9인을 더 추가 파견하였음을 전하고 있다. 즉 문물사절단의 규모와 유형이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닫기
와 상부 나솔 물부오(奈率物部烏)주 002
번역주 002)
물부씨계 왜계 백제관료로 이름은 烏이다.
닫기
등을 보내 구원병을 요청하였다. 그리고 덕솔 동성자막고(東城子莫古) 주 003
번역주 003)
東城子에 대해서는 흠명천황 8년 하4월조 東城子言 참조. 莫古는 이름이다. 흠명천황 8년(547) 4월에 왜국에 건너왔다.
닫기
를 바치면서 이전의 번(番)인 나솔 동성자언(東城子言)과 교대시키고, 오경박사 왕류귀(王柳貴) 주 004
번역주 004)
王은 성이고 柳貴는 이름이다. 여기에만 보인다.
닫기
를 고덕(固德) 마정안(馬丁安) 주 005
번역주 005)
馬는 성이고 丁安은 이름이다. 여기에만 보인다.
닫기
과 교대하도록 하였다. 승려 담혜(曇慧) 등 9인은 승려 도침(道深) 등 7인과 교대시켰다. 그리고 따로 칙을 받들어 역박사(易博士) 시덕(施德) 왕도량(王道良) 주 006
번역주 006)
王은 성이고 道良은 이름이다. 『宋書』 列傳 百濟國條에 의하면 백제의 역학은 중국에서 도입되었다고 한다.
닫기
, 역박사(曆博士) 고덕(固德) 왕보손(王保孫) 주 007
번역주 007)
王이 성이고 保孫은 이름이다. 『周書』 列傳 百濟條에는 백제는 宋의 元嘉曆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닫기
, 의박사(醫博士) 나솔(奈率 ) 왕유릉타(王有㥄陀) 주 008
번역주 008)
王有는 복성이고 悛陀는 이름이다. 『周書』 列傳 百濟條에 백제는 醫藥을 알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닫기
, 채약사(採藥師) 시덕(施德) 반량풍(潘量豐), 고덕(固德) 정유타(丁有陀) 주 009
번역주 009)
採藥師는 2인으로 施德 潘量豐과 固德 丁有陀이다. 潘과 丁은 각자의 성이다.
닫기
, 악인(樂人)주 010
번역주 010)
『隋書』 列傳 百濟條에 의하면 백제악기로 鼓角, 箜篌, 箏 등의 악기가 있었다고 한다. 이하 三斤, 己麻次, 進奴, 進陀는 모두 이름이다. 백제에서 파견된 4인의 악사는 일본 율령관제인 雅樂寮에 설치되어 있었던 백제악사 4인과 명 수가 일치하고 있다. 양자의 계승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백제의 연주체계가 일본율령국가의 궁중음악에 커다란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하다.
닫기
시덕(施德) 삼근(三斤), 계덕(季德) 기마차(己麻次), 계덕 진노(進奴), 대덕(對德) 진타(進陀)를 바쳤다. 모두 요청에 따라 교대시켰다.

  • 번역주 001)
    杆率의 관위를 가진 將軍으로 이름은 三貴이다.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이후의 기사 내용은 이전에는 오경박사와 승려만 보냈지만 이번에는 易박사, 曆박사, 채약사, 약인 등 9인을 더 추가 파견하였음을 전하고 있다. 즉 문물사절단의 규모와 유형이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바로가기
  • 번역주 002)
    물부씨계 왜계 백제관료로 이름은 烏이다.바로가기
  • 번역주 003)
    東城子에 대해서는 흠명천황 8년 하4월조 東城子言 참조. 莫古는 이름이다. 흠명천황 8년(547) 4월에 왜국에 건너왔다.바로가기
  • 번역주 004)
    王은 성이고 柳貴는 이름이다. 여기에만 보인다.바로가기
  • 번역주 005)
    馬는 성이고 丁安은 이름이다. 여기에만 보인다.바로가기
  • 번역주 006)
    王은 성이고 道良은 이름이다. 『宋書』 列傳 百濟國條에 의하면 백제의 역학은 중국에서 도입되었다고 한다.바로가기
  • 번역주 007)
    王이 성이고 保孫은 이름이다. 『周書』 列傳 百濟條에는 백제는 宋의 元嘉曆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바로가기
  • 번역주 008)
    王有는 복성이고 悛陀는 이름이다. 『周書』 列傳 百濟條에 백제는 醫藥을 알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바로가기
  • 번역주 009)
    採藥師는 2인으로 施德 潘量豐과 固德 丁有陀이다. 潘과 丁은 각자의 성이다.바로가기
  • 번역주 010)
    『隋書』 列傳 百濟條에 의하면 백제악기로 鼓角, 箜篌, 箏 등의 악기가 있었다고 한다. 이하 三斤, 己麻次, 進奴, 進陀는 모두 이름이다. 백제에서 파견된 4인의 악사는 일본 율령관제인 雅樂寮에 설치되어 있었던 백제악사 4인과 명 수가 일치하고 있다. 양자의 계승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백제의 연주체계가 일본율령국가의 궁중음악에 커다란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하다.바로가기

색인어
이름
삼귀, 물부오, 동성자막고(東城子莫古), 동성자언(東城子言), 왕류귀(王柳貴), 마정안(馬丁安), 담혜(曇慧), 도침(道深), 왕도량(王道良), 왕보손(王保孫), 왕유릉타(王有㥄陀), 반량풍(潘量豐), 정유타(丁有陀), 삼근(三斤), 기마차(己麻次), 진노(進奴), 진타(進陀)
오류접수

본 사이트 자료 중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였거나 사용 중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세요. 처리 현황은 오류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는 삭제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백제가 삼귀(三貴) 등을 보내 구원병을 요청함/박사 등을 순번에 따라 교대시킴 자료번호 : ns.k_0032_0160_0020_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