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신라민족론 > 8. 遼黑史 > 종족 > 0289 삼국지

扶餘의 북쪽에는 弱水가 있고 서쪽에는 鮮卑가 있으며 동쪽에는 挹婁가 있고 남쪽에는 高句麗가 있다. 高句麗의 북쪽에는 扶餘가 있고 동쪽에는 沃沮가 있으며 남쪽에는 朝鮮과 濊가 있다. 朝鮮의 동쪽이 다 濊다. 沃沮의 북쪽에는 扶餘와 挹婁가 있고 서쪽에는 高句麗가 있으며 남쪽에는 濊가 있다. 濊의 북쪽에는 高句麗와 沃沮가 있고 남쪽에는 辰韓이 있다.
 
-195? 삼국지(289)
(조선)후(侯) 준(準)이 참람되이 왕(王)이라 일컫다가 연(燕)에서 망명한 위만의 공격을 받아 나라를 빼앗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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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삼국지(289)
(준왕은) 그의 근신과 궁인들을 거느리고 도망하여 바다를 경유하여 한(韓)의 지역에 거주하면서 스스로 한왕이라 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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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위략(魏略)
옛 기자의 후예인 조선후는, 주나라가 쇠약해지자 연나라가 스스로 높여 왕이라 칭하고 동쪽으로 침략하려는 것을 보고, 조선후도 역시 스스로 왕호를 칭하고 군사를 일으켜 연나라를 공격하여 주 왕실을 받들려 하였는데, 그의 대부 예(禮)가 말리므로 중지하였다. 그리하여 예(禮)를 서쪽에 파견하여 연나라를 설득하게 하니 연나라도 전쟁을 멈추고 침공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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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위략(魏略)
그 뒤에 자손이 점점 교만하고 포악해지자, 연(燕)은 장군 진개를 파견하여 서쪽 지방을 침공하고 2천여리의 땅을 빼앗아 만번한에 이르는 지역을 경계로 삼았다. 마침내 조선의 세력은 약화되었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뒤 몽염을 시켜서 장성을 쌓게 하여 요동에까지 이르렀다. 이때에 조선왕 부(否)가 왕이 되었는데 진나라의 습격을 두려워한 나머지 정략상 진나라에 복속은 하였으나 조회에는 나가지 않았다. 부(否)가 죽고 그 아들 준(準)이 즉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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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위략(魏略)
그 뒤 20여년이 지나 진(陳, 진승)과 항(項, 항우)가 기병하여 천하가 어지러워지자, 연(燕)·제(齊)·조(趙)의 백성들이 괴로움을 견디다 못해 차츰 차츰 준(準)에게 망명하므로, 준(準)은 이들을 서부 지역에 거주하게 하였다. 한(漢) 때에 이르러 노관으로 연왕(燕王)을 삼으니, 조선과 연(燕)은 패수를 경계로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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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위략(魏略)
관(綰)이 배반하고 흉노로 도망간 뒤, 연(燕) 사람 위만도 망명하여 오랑캐의 복장을 하고 동쪽으로 패수를 건너 준(準)에게 항복하였다. 서쪽 변방에 거주하도록 해 주면 중국의 망명자를 거두어 조선의 藩屏이 되겠다고 준(準)을 설득하였다. 준(準)은 그를 믿고 사랑하여 박사에 임명하고 규(圭, 구슬)를 하사하며, 백 리의 땅을 봉해 주어 서쪽 변경을 지키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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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위략(魏略)
만(滿)이 망명자들을 유인하여 그 무리가 점점 많아지자, 사람을 준(準)에게 파견하여 속여서 말하기를, “한(漢)의 군대가 열 군데로 쳐들어오니, 들어가 숙위(宿衛)하기를 청합니다.” 하고는 드디어 되돌아서서 준(準)을 공격하였다. 준(準)은 만(滿)과 싸웠으나 상대가 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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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위략(魏略)
준(準)의 아들과 친척으로서 나라에 남아있던 사람들도 그대로 한씨(韓氏)라는 성을 사칭하였다. 준(準)은 해외에서 왕이 되었으나 조선과는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 그 뒤 준(準)의 후손은 절멸되었으나, 지금 한인(韓人) 중에는 아직 그의 제사를 받드는 사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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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5? 삼국지(289)
부종사 오림은 낙랑이 본래 한국을 통치했다는 이유로 진한 8국을 분할하여 낙랑에 넣으려 하였다. 그 때 통역하는 관리가 말을 옮기면서 틀리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 신지와 한인(韓人)들이 모두 격분하여 대방군의 기리영을 공격하였다. 태수 궁준과 낙랑태수 유무가 군사를 일으켜 이들을 정벌하였는데 궁준은 전사했으나 2군은 마침내 한(韓)을 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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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84 이전 삼국지(289)
환제(146-167)·영제(168-184) 말기에는 한(韓)과 예(濊)가 강성하여 군(郡)·현(縣)이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니 많은 백성들이 한국으로 유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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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96-220 삼국지(289)
건안 연간에 공손강이 둔유현 이남의 황무지를 분할하여 대방군으로 만들고, 공손모·장창 등을 파견하여 한(漢)의 유민을 모아 군대를 일으켜서 한(韓)과 예(濊)를 정벌하자, 옛 백성들이 차츰 돌아오고, 이 뒤에 왜(倭)와 한(韓)은 드디어 대방에 복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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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7-239 삼국지(289)
경초 연간에 크게 군대를 일으켜 연(淵, 공손연)을 죽이고 또 몰래 바다를 건너가서 낙랑군과 대방군을 수습하였다. 그 후로 해외가 안정되어 동이들이 굴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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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7-239 삼국지(289)
경초 연간에 명제가 몰래 대방태수 유흔과 낙랑태수 선우사를 파견하여 바다를 건너 두 군(郡, 낙랑과 대방)을 평정하였다. 그리고 여러 한국의 신지에게는 읍군의 인수를 주고 그 다음 사람에게는 읍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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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5 삼국지(289)
위나라의 현도 태수가 별도로 군대를 이끌고 고려왕 궁(宮)을 추격하여 동쪽 경계의 끝까지 갔다. 그곳에 사는 노인에게, “바다의 동쪽에 또 사람이 살고 있는가?” 하고 물었다. 노인은 대답하기를, “우리 나라 사람이 어느날 배를 타고 고기잡이를 하다가 풍랑을 만나 수십일을 바람부는 대로 표류하다 동쪽으로 흘러가서 한 섬에 도착 하였다. 그 섬 위에는 사람이 살고 있었으나 말을 서로 알아 들을 수 없었다. 그들의 습속은 해마다 7월달이면 소녀를 구하여 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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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5년 이후 삼국지(三國志 289) 동이 설명 시점
공손연까지 3대가 계속 요동을 차지하자 천자는 그 지역을 포기하고 해외를 맡겼다. 그 결과 동이와의 관계가 끊어져 중국과 통하지 않게 되었다. 경초 연간에 크게 군대를 일으켜 연을 죽이고 또 몰래 바다를 건너가 낙랑군과 대방군을 되찾았다. 그러자 해외가 안정되어 동이들이 굴복하였다. 그 뒤 고구려가 배반하므로 다시 약간의 군대를 파견하여 토벌하면서 매우 먼 지방까지 쫓으니 오환과 골도를 넘고 옥저를 거쳐 숙신의 왕정을 짓밟고 동으로 큰 바다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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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5년 이후 삼국지(三國志 289) 요약 1
扶餘의 북쪽에는 弱水가 있고 서쪽에는 鮮卑가 있으며 동쪽에는 挹婁가 있고 남쪽에는 高句麗가 있다. 高句麗의 북쪽에는 扶餘가 있고 동쪽에는 沃沮가 있으며 남쪽에는 朝鮮과 濊가 있다. 朝鮮의 동쪽이 다 濊다. 沃沮의 북쪽에는 扶餘와 挹婁가 있고 서쪽에는 高句麗가 있으며 남쪽에는 濊가 있다. 濊의 북쪽에는 高句麗와 沃沮가 있고 남쪽에는 辰韓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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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5년 이후 삼국지(三國志 289) 요약 2
朝鮮을 멸하고 樂浪郡, 真藩郡 그리고 臨屯郡을 설치하였다. 이듬해에는 沃沮에 玄菟郡을 설치하였다. 얼마 후 真藩과 臨屯을 폐하여 樂浪에 합쳤다. 玄菟는 高句麗의 서북쪽으로 옮기고 沃沮는 樂浪에 소속시켰다. 다시 樂浪의 단단대령 동쪽을 갈라 동부도위를 설치하였다가 濊人의 자치를 허용하였다. 樂浪郡의 남쪽은 분할하여 帶方郡을 설치하였다. 韓은 帶方의 남쪽에 있는데 馬韓, 辰韓 그리고 弁韓으로 이루어져 있다. 馬韓은 서쪽에 있고 辰韓은 馬韓의 동쪽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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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89 삼국지(三國志)
서(序)   고려   고려   동옥저   부여 - 위략   부여 1   부여 2   예(濊)   예(濊)   읍루  
 

삼국지(289) 01   삼국지(289) 01   삼국지(289) 02   삼국지(289) 02   삼국지(289) 02   삼국지(289) 2   삼국지(289) 3   ¦북사(659)  
 
挹婁
挹婁는 夫餘에서 동북쪽으로 천 여리 밖에 있는데, 큰 바다에 닿아 있으며, 남쪽은 北沃沮와 접하였고, 북쪽은 그 끝이 어디인지 알 수가 없다.
2385#4656 COMMENT
 

韓은 帶方의 남쪽에 있는데 동서로 바다가 경계이고 남으로 倭와 접한다. 마한, 진한 그리고 변한이 있다. 마한은 서쪽에 있는데 伯濟國을 비롯한 54개 나라로 이루어져 있다. 큰 나라는 만여 집이고 작은 나라는 수 천 집인데 합하면 10여만 집이다. 진한은 마한의 동쪽에 있는데 斯盧國을 비롯한 12개 나라로 이루어져 있다. 변한도 12개 나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진한과 변한의 큰 나라는 4-5천 집이고 작은 나라는 6-7백 집이어서 합하면 4-5만 집이다.
2385#823
 
삼국지(三國志) 00
(245년 고려를 침공한 이후) 드디어 여러 나라를 두루 관찰하고 그들 나라의 법령과 습속을 수집하여 나라의 크고 작음의 구별과 각국의 명칭을 상세하게 기록할 수가 있었다. 비록 오랑캐의 나라이기는 하지만 조두(俎豆, 제기의 하나)를 쓰는 예절이 남아 있으니, ‘중국이 예를 잃으면 사이(四夷)에게서 구한다’는 것을 더욱 믿을 수 있다. 그러므로 그 나라들을 순서대로 찬술하고 그 같고 다른 점을 열거하여 전사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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