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地理志 > 0369 七國

㖨┆加羅┆多羅┆比自㶱┆安羅┆卓淳┆南加羅 
 
Pet Dictionary
What breed is this pet?
 
加羅·南加羅┆加良┆駕洛┆加耶·南加耶
加耶가 아니라 加羅가 올바른 표기고, 加羅라는 나라는 고령과 김해에만 있었으며, 이 두 加羅는 뿌리가 서로 다르다.
7245#7246 SHARED COMMENT
 
安羅┆阿尸良
삼국사기에는 신라가 阿尸良國을 멸망시키고 咸安郡으로 바꾸었다고 하는데, 尸는 阿尸兮가 安賢이 된 것처럼 ㄴ으로 바뀐 사례가 몇 있고 良은 加羅가 加良으로도 불린 것처럼 羅와 같은 말로 쓰인 사례가 몇 있으므로, 阿尸良은 곧 安羅이고 함안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245#7247 SHARED COMMENT
 
比自㶱┆比自火
삼국사기는 比自火郡이 火王郡을 거쳐 昌寧郡이 되었다고 한다. 火는 달구벌을 達句火라 표기한 사례에서 보듯이 벌이라는 말이므로, 比自火는 비자벌로 읽어야 한다. 일본서기의 比自㶱(비자발)이 바로 이 비자벌(比自火)인 듯하다.
7245#7249 SHARED COMMENT
 
卓淳
比自㶱, 南加羅 그리고 安羅를 각각 창녕, 김해 그리고 함안으로 비정하는 것은 비교적 근거가 충분하다. 卓淳은 백제가 와서 왜로 가는 길을 물었다거나 왜가 건너와 백제와 합하여 신라를 쳤다는 이야기를 볼 때 마산만으로 설정하면 잘 어울린다. 그러면 久禮山은 함안과 마산 사이의 산이 되고 新羅와 安羅의 국경에 있는 큰 강은 낙동강이 된다.
40134 SHARED COMMENT
 

比自㶱과 加羅를 각각 창녕과 고령으로 비정하는 것은 비교적 근거가 충분하다. 倭는 新羅에 침입한 高麗와 전투를 치렀는데, 그곳은 이듬해에 倭가 다시 新羅와 전투를 치른 㖨일 가능성이 높다. 倭가 高麗를 쫓아내고 그 땅을 차지하자 新羅가 되찾으려 했다는 이야기가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㖨己呑은 加羅와 新羅의 경계에 있었다고 하므로 달구벌에 어울린다. 이곳은 倭가 新羅를 치러 왔다가 나루에서 방향을 바꾸어 加羅를 쳤다는 이야기의 무대로도 어울린다.
7245#7251 SHARED COMMENT
 
多羅┆大良┆大耶
삼국사기는 大良(大耶)이 陜州이 되었다고 했다. 고대 일본에서는 大를 た, だ 또는 だい라 발음했고 多는 た라고 발음했으므로 大와 多는 같은 소리를 음차했을 수 있다. 또 良은 加羅가 加良으로도 불린 것처럼 羅와 같은 말로 쓰인 사례가 몇 있으므로, 大良은 多羅인 듯하다.
7245#7248 SHAR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