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ian > 인물 > (ㅁ) > 문재인 > 문재인 치매설 > 2003-04-01 대북송금사건

“김 전 대통령의 발표를 그대로 믿는다면 그 부분까지는 관여하지 않았으리라고 믿고 싶습니다. 그분께서 속일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외교적으로 필요한 행위’라고 했었고….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관여한 바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져야죠.”
 
2003-04-01 대북송금사건에 대한 입장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발표를 그대로 믿는다면 그 부분(대북비밀송금)까지는 관여하지 않았으리라고 믿고 싶습니다. 그분께서 속일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외교적으로 필요한 행위’라고 했었고….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관여한 바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져야죠.”
165 COMMENT
 
2012-09-05 대북송금사건
"대북 송금은 꽉 막혀 있던 남북관계를 여는 특단의 조치. (대북 송금은) 사법처리할 일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높이 평가할 일이다. 근데 특검을 해서 광주전남에 상처를 입히고 실망감을 준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3526 COMMENT
 
2017-01-23 대북송금사건
"대북송금특검은 수사를 하느냐 안 하느냐의 선택이 아니라 수사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그 수사를 특검 혹은 검찰이 하느냐는 선택의 문제였다. 검찰 수사는 제대로 통제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이었다. 반면에 특검은 수사대상이 한정된 것이어서..."
3527 COMMENT
 
ᐥ아비를 아비라 부르지 못한다ᐥ
한 사람이 모든 분야를 다 잘 알 수는 없다. 대통령은 각 분야의 유능한 전문가를 기용하여 그들이 전문적 식견을 국정에 잘 적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을 잘 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대통령 역할의 모범 사례는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 그의 시기에 경제 성장의 성과가 있었다. 이것은 사실이지만 이렇게 말해서는 안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