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솔까이야기 > 잘못된 이야기
 
 괴담(怪談)의 역사
괴담은 정신을 도둑질하는 것이다. 물건을 훔치는 행위가 사라지지 않듯이 정신을 훔치는 이런 행위도 영원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http://qindex.info/i.php?f=2627#21451
 
 기마인물형 토기에는 청동솥이 실려있다?
위의 왼쪽 사진은 신라의 기마인물형 토기이다. 흔히 말등에 북방 유목민들이 애용하던 청동솥이 실려있는 형상이라고 말해왔다. 위의 가운데 사진 역시 신라의 서수형 토기이다. 이 토기는 주전자처럼 사용된 것으로 술이나 물을 채워넣을 입구가 필요했을 것이다. 그래서 계룡의 등에 주입구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이것으로 기마인물형 토기의 등에 돌출되어 있는 구조물도 청동솥이 아니라 술이나 물을 채워넣는 부분이라고 설명이 된다.
http://qindex.info/i.php?f=2627#6199
 
 얼굴이 길면 장두형이고 얼굴이 짧으면 단두형이다?
Cephalic index: the ratio of the maximum width of the head multiplied by 100 divided by its maximum length (i.e., in the horizontal plane, or front to back).
http://qindex.info/i.php?f=2627#6197
 
 얼굴이 길면 장두형이고 얼굴이 짧으면 단두형이다?
우리말로 표현하면 머리의 폭과 길이의 비율이다. 여기서 말하는 길이는 수평면 상의 최대 길이를 말하는 것으로 앞뒤 길이를 말한다. 만약 머리의 아래위 길이를 가리켰다면 length라 하지 않고 height라 했을 것이다. 이 지수에 따라 장두형, 중두형 그리고 단두형으로 나눈다. 여기에 쓰인 장(長)과 단(短)이란 말 때문에 얼굴이 아래위로 길거나 짧은 것을 의미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말하는 장(長)과 단(短)은 앞뒤의 길이를 말한다.
http://qindex.info/i.php?f=2627#6198
 
 풍수지리설의 비밀
풍수가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풍수지리설이 민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민중들이 풍수지리설의 허구를 깨닫는 순간 명당도 기운을 다하게 된다.
http://qindex.info/i.php?f=2627#32728
 
 한민족은 북방계인가?
우리는 흔히 한반도의 선사시대 사람들을 혈통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북방과 연관을 지으려 하고 남방과의 연관은 애써 외면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고인돌, 난생신화, 벼농사와 같은 남방계 문화에 이어 최근의 인류유전학에 의한 연구결과는 한반도의 선사시대가 남방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http://qindex.info/i.php?f=2627#325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