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솔까역사 > 나라 사이의 이야기
 
4세기 한반도 - 반도적 속성의 전형적인 사례
4세기의 한반도는 중국대륙과 일본열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였다. 이것은 '한반도는 반도라는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에 의해 크게 휘둘려 왔다.'는 반도적 속성(강중약국의 속성)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33317 SHARED COMMENT
 
5세기 중국-요동-한국-왜(倭)의 외교와 전쟁
장수왕 재임시의 북위는 북중국의 강국이었다. 고려는 북위와 우호적인 관계를 잘 유지함으로써 한반도 남부로는 세력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33027 SHARED COMMENT
 
百濟 개로왕의 실패는 토목공사 때문인가?
백제는 475년 고려의 침략을 받아 한성이 함락되고 개로왕이 살해된다. 백제가 이렇게 된 것을 두고 개로왕의 토목공사를 원인으로 지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과연 그럴까?
32726 SHARED COMMENT
 
고려의 냉정한 실리외교
고려의 외교는 원초적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냉정하고 실리적이었다.
26722 SHARED COMMENT
 
남해사(南海史)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남해에 얽힌 이야기 모음.
32724 SHARED COMMENT
 
Name Dictionary
Names are also vocabulary.
 
왜(倭)의 수괴(首魁)는 新羅때문에 홧병이 났나?
신라가 임나를 병합하자 왜(倭)의 수괴(首魁)는 몹시 분노하여 갖은 욕설을 다 퍼부었다. 그리고 군사를 보내어 백제와 함께 신라를 침공하게 하였는데 도리어 전쟁에 패하고 말았다. 9년이 지난 후 왜(倭)의 수괴(首魁)는 병이 나 죽게 되는데, 태자를 불러 신라에게 꼭 복수하라는 유언을 남긴다.
40372 SHARED COMMENT
 
충렬왕은 왜 몽골 황제 앞에서 춤추고 노래하였나?
한 나라의 왕이 다른 제국의 황제 앞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는 얘기는 이제까지 들어보지 못했다. 그런데 고려사절요에는 왕씨고려의 충렬왕이 원(元)의 황제 앞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 나온다. 어떻게 된 일인지 이 사건의 앞뒤를 한번 조사해 보았다. 충렬왕은 1236년에 태어나 1260년에 세자로 책봉되었다. 당시 왕고는 몽골의 침략을 받아 도읍을 강화도로 옮긴 상태였는데 1270년에 가서야 개경으로 다시 되돌아 왔다. 충렬왕은 1272년에 몽 ...
20184 SHARED
 
햇볕정책때문에 망한 마한(馬韓)
살기위해 도망온 사람들에게 땅을 떼어주며 살게 해 주었더니 처음에는 복종을 하고 공물을 바치더니 점점 세력이 커지자 복종을 하지않게 되고 나중에는 은혜를 베풀어준 나라까지 집어삼켜 버린다는 이야기는 인류역사에서 자주 볼 수 있다.
32576 SHAR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