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ian > 인물 > (ㅇ) > 이재명 > 2021.07 미군의 성격
 
미군의 성격
일본의 패망 직후 미군은 일본군을 해산시킨다는 명분으로 한국에 들어왔다. 그리고 자생 정부인 조선인민공화국을 일방적으로 해체하고 38도선 이남 지역을 자신들이 통치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지역내의 법과 질서를 유지하고 항복 또는 휴전조항의 이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점령한 적 영토내에서 실질적인 통제를 하는 군대'라는 점령군(占領軍, Occupation Troops)의 의미에 정확히 일치한다. 해방군으로 남으려면 인공을 존중했어야 했다.
15953
 
김대중 책임 떠넘기기
○"분단의 원인은 일제 지배에 있었다" ▐ 분단의 원인은 미국의 한반도 분할 점령 발상에 있었다. ○"6·25의 비극도 그 뿌리는 앞서 말한 19세기 우리 조상들의 잘못된 자세에 있었다" ▐ 일본의 식민지배는 일본의 제국주의에 의해 일어났고 한국전쟁은 김일성의 남침으로 일어났다. 19세기 우리 조상들은 잘못한 게 없다.
6385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의 광주□□
광장 중앙에 8t 트럭이 한 대 서 있고 사람이 몰려 웅성거렸다. 경남 번호판이 부착된 차량이었다. 폭도들이 운전사, 조수를 끌어내려 때리고 발로 차고 밟고 하여 두 사람이 현장에서 죽었다.
 
윤석열
○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역사의 단편만을 부각해 맥락을 무시하는 세력 ▐ 건국 정통성이 없다고 부정하면 안되나? 역사의 흐름에서 봤을 때 점령군이 아니라는 논거를 제시하든지... ○ 6·25 전쟁 당시 희생된 수만 명의 미군과 유엔군은 점령지를 지키기 위해 불의한 전쟁에 동원된 사람들이냐. 죽고 다친 수많은 국군 장병과 일반 국민들은 친일파와 미국의 이익을 위해 싸웠냐? ▐ 그 얘기가 왜 나오나?
15956
 
이재명
대한민국이 정부 수립단계에서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 지배 체제를 유지하지 않았느냐. 깨끗하게 나라가 출발하지 못했다. ▐ 일조시대 공직자들을 미군정청에 인력으로 제공한 건 지주들이 설립한 민주당이었다.
159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