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新羅民族論 > 0012 高句麗 > 0414 고려와 한국의 상호 인식 > 0435 北魏

북위가 장수왕에게 遼東郡開國公 高句麗王의 작위를 내렸다. 전연은 355년에 고국원왕에게 樂浪公의 작위를 내렸었다. 북사(659)에는 遼東郡公 高句麗王으로 나온다.
 
Military Dictionary
Aircrafts, tanks, missiles, ...
 
0435 위서(554)
세조 때에 쇠(釗 고국원왕)의 증손 련(璉 장수왕)이 처음으로 사신 안동을 파견하여 표를 올리고 방물을 바치면서 아울러 나라 이름을 물었다. 세조가 그 정성을 가상히 여겨 조명으로 제계의 이름 자(字)를 그 나라에 내려 주고 원외산기시랑 이오를 파견하여 련을 도독요해제군사 정동장군 영호동이중랑장 요동군개국공(遼東郡開國公) 고구려왕(高句麗王)에 배제하였다.
629 SHARED COMMENT
 
0435 三國史記(1145)
장수왕이 사신을 위(北魏)에 들여보내 조공하고 또 그 나라의 이름을 물었다. 세조가 그 정성을 아름답게 여겨서 황제 계보와 휘를 기록하여 주게 하고 원외산기시랑 이오를 보내 왕에게 벼슬을 내려 도독요해제군사 정동장군 영호동이중랑장 요동군개국공(遼東郡開國公) 고구려왕(高句麗王)을 삼았다.
731 SHARED COMMENT
 
0435 북사(659)
태무 때에 쇠(釗 고국원왕)의 증손 련(璉 장수왕)이 처음으로 사신을 파견하여 안동에 이르러 표를 올리고 방물도 바치면서 아울러 나라 이름을 물었다. 태무가 그 성의를 갸륵하게 여겨 조명으로 제계의 이름 자(字)를 그 나라에 보내 주도록 하고 원외산기시랑 이오를 파견하여 련을 도독요해제군사 정동장군 영동이중랑장 요동군공(遼東郡公) 고구려왕(高句麗王)에 배제하였다.
594 SHAR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