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신라민족론 > 3. 왜는 처음부터 남이었나?

한국의 영산강 유역과 일본의 복강현은 동일한 고고학적 양상을 띤다. 또 왜의 설화에는 신라가 등장하고 가라의 설화와 닮은 부분도 있다. 신라의 한국통일 이전에는 신라나 백제가 고려와 왜를 달리 보지 않았다.
 
(1) 영산 복강 동조현상
한국의 영산강 유역과 일본의 복강현이 동일한 고고학적 양상을 띠는 현상을 말한다. 남방계 고인돌, 독널무덤, 전방후원분 등에서 이 현상은 뚜렷하다.
2418#2926 COMMENT
 
(2) 왜와 신라 및 가라
신라는 왜의 설화에 등장하고 가라의 설화는 왜의 설화와 닮은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신라 및 가라와 왜는 오래 전부터 교류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가라가 왜와 우호적이었던 데 반해 신라는 왜와 지속적으로 대립하였다.
2418#1898 COMMENT
 
(3) 왜의 한국 개입
왜는 391년에 바다를 건너와 백제와 함께 7국과 4읍을 점령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그 범위는 서로는 차령까지 이르고 동으로는 팔공산까지 이르렀을 것으로 추정된다.
2418#8242 COMMENT
 
(4) 왜와 백제
백제는 신라에 비해 늦게 왜와 교류를 하기 시작했지만 4세기 말에 왜가 한반도로 진출하면서부터 급속히 왜의 영향권 안으로 빨려들어갔다. 백제와 왜의 친밀한 관계는 백제가 망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2418#2411 COMMENT
 
(5) 중국 사서의 왜
왜는 중국의 사서에 한보다 먼저 등장하고 조공의 기록도 빠르다. 또 남조의 기록에는 왜가 한국에 대한 지배권을 주장하고 남조가 이를 승인하는 작위를 내리는 이야기도 나온다. 북조의 사서에서도 왜가 한국에 대해 우위에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2418#3439 COMMENT
 
일본어의 뿌리는 한국어
현대 일본어가 2200년 전 한반도 등 아시아 지역 이주민들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을 담은 논문이 공개됐다고 AFP가 5일 보도했다.
34464 COMMENT
 
¦일본과 관련된 설문
中國과 日本   任那經營說   日朝時代 近代化論   日本 天皇制   日本語 한글表記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