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계 분지에서 남으로 흘러 위천으로 들어가는 물길은 네 개가 있다. 가장 서쪽에 있는 것은 삼분에서 시작하여 효제를 거치고, 그 동쪽에는 양곡에서 시작하여 노연의 서쪽을 거치며, 그 동쪽에는 용기의 동쪽을 흐르고, 가장 동쪽에는 도덕에서 시작하여 위양을 거친다.
효제를 지나는 물길에는 大堤池가 있었고 노연의 서쪽을 지나는 물길에는 미끼못이 있었으며 용기의 동쪽을 지나는 물길에는 돌못이 있었고 위양을 지나는 물길에는 지금 개천지가 있다.
•
주요 시내
위천은 동에서 서로 흐르고 그런 위천의 북에서 남으로 흘러 위천으로 들어가는 시내는 크게 네 개가 있다.
가장 서쪽의 시내는 삼분에서 시작하여 효제를 거치고, 그 동쪽의 시내는 양곡에서 시작하여 노연의 서쪽을 거치며, 그 동쪽에는 용기의 동쪽을 흐르는 시내가 있고, 가장 동쪽에는 도덕에서 시작하여 위양을 거치는 시내가 있다.
큰 저수지를 만들려면 개천지처럼 이 중 어느 하나를 막아야 한다.
26654#26653
SIBLINGS
CHILDREN
26653
•
주요 못
○ 新增東國輿地勝覽(1530)에는 단밀의 북쪽에 大堤池가 있었다고 하는데, 방향으로 보아 삼분에서 시작된 물길 막은 것으로 보인다. 효제리에는 大堤마을이란 지명이 지금도 남아 있다. ○ 노연 서쪽의 墨溪(미끼)마을 앞에는 미끼못의 둑이 있었다는 전승이 있는데, 이는 商山誌(1617)에 나오는 墨池 또는 未溪堤와 연결될 수 있다. ○ 용기의 동쪽에도 1957년까지 돌못이 있었는데, 지금도 제방의 흔적이 남아 있다.
26654#26665
SIBLINGS
CHILDREN
266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