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0057 六村

閼川 楊山村 ┆ 突山 高墟村 ┆ 觜山 珍支村(干珍村) ┆ 茂山 大樹村 ┆ 金山 加利村 ┆ 明活山 高耶村
 
Name Dictionary
Names are also vocabulary.
 
明活山 高耶村 → 習比部 → 臨川部
明活山은 지금까지도 지명이 그대로 이어져오기 때문에 明活山 高耶村의 위치는 분명하다.
26785#29323 SIBLINGS CHILDREN OPEN
 
茂山 大樹村 → 漸梁部·牟梁部 → 長福部
삼국유사(1281)에는 仙桃聖母가 西述聖母라고도 되어 있어 仙桃山은 삼국사기(1145)의 제사 기록에서 西述로도 표기된 牟梁에 있었던 듯하다. 牟梁은 원래 茂山 大樹村이었다고 하므로 茂山은 仙桃山이 된다. 이곳은 蘿井에서 멀지 않아 仙桃聖母가 혁거세왕을 낳고 仙桃山에 들어가 살았다는 삼국유사의 이야기와 어울린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西兄山도 이 仙桃山으로 비정된다.
26785#29318 SIBLINGS CHILDREN OPEN
 
閼川 楊山村 → 梁部 → 中興部
蘿井은 楊山의 산기슭에 있었으므로 楊山은 남산이다. 閼川에 관한 기록은 형산강에 어울리므로 閼川 楊山村은 형산강을 건너는 나루 인근의 남산 기슭일 것이다. 이곳은 외부의 문물이 서라벌로 들어오는 관문이므로 신라의 시조가 이곳에서 났다는 이야기와도 어울린다. 한편, 蘿井은 楊山의 기슭에 있었지만 이 楊山은 月城에서 보았을 때 남쪽에 있기 때문에 훗날 南山이라 불린 듯하다.
26785#8605 SIBLINGS CHILDREN OPEN
 
突山 高墟村 → 沙梁部 → 南山部
삼국사기에는 서라벌 주변의 明活山, 吐含山, 北兄山, 西兄山 등이 제사를 지낸 곳으로 나와 있다. 남산만 빠졌을 리는 없을 테니, 제사 기록에 있는 髙墟(沙梁)을 남산에 제사지낸 곳으로 추정한다. 고려사에도 沙梁을 南山部로 바꾸었다고 되어 있어 이를 뒷받침한다. 남산은 남북으로 결이 나 있어 금오봉에 오르는 길 또한 이 결을 따라 났을 것이므로 그 입구인 포석정 일대를 突山 高墟村으로 추정한다. 이곳은 蘿井과 가까워 혁거세 설화와도 어울린다.
26785#26786 SIBLINGS CHILDREN OPEN
 
觜山 珍支村·干珍村 → 本彼部 → 通仙部
高耶村은 명활성 아래고 大樹村은 선도산 아래며 楊山村은 나정 일대, 그리고 高墟村은 포석정 일대다. 珍支村이 있을 만한 곳은 남산과 명활산 사이인데 남산의 아래에는 남천이 흐르고 있으니 낭산을 觜山 珍支村의 觜山으로 가정해 본다. 신라는 狼山을 신선이 내려와 노는 곳으로 신성시하는데 왕씨고려가 本彼를 通仙部로 개칭한 이유도 그 때문이었을 것이다.
26785#29317 SIBLINGS CHILDREN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