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옛날 이야기 > 곰과 호랑이
 
고구려의 어원
ᐥ고구려는 한나라가 설치한 현도군 고구려현의 명칭에서 비롯되었다.ᐥ
 
  요하와 흑수 지역
요하와 흑수 지역
3684 COMMENT
 
 Ainu people
Ainu people
2817 COMMENT
 
 Asia Haplogroups
Asia Haplogroups
2732 COMMENT
 
 Nivkh 나무조각
Nivkh 나무조각
2706 COMMENT
 
Oroch 곰 설화
누이와 결혼한 오빠는 나중에 누이가 곰으로부터 쌍둥이를 낳았음을 알고, 그 곰을 죽였고 누이와 아이들은 스스로 곰이 되어 숲속으로 사라졌다. 시간이 흐른 후 오빠는 사냥을 나가서 곰을 죽여 고기를 잘라내는 순간 유방을 보고 자신의 누이임을 알았다. 죽으면서 누이는 오로치의 친척이 되는 곰의 축제를 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이로부터 곰 축제가 시작되었다.
5482 COMMENT
 
단군 설화
7530 COMMENT
 
무사 므그르핀
므그르핀은 꿈속에서 예쁜 곰이 나타나 자기를 따라오라고 했고 먹을 것을 충분히 주겠으며 내년 여름에 돌려보내주겠다고 했다. 그 해 겨울에 그녀는 그에게 결혼할 것을 권했고 3년이 흘러 그들 사이에 아이가 태어났다. 그 후 므그르핀은 마을에 돌아와서 2년간 옛날처럼 사냥을 하며 살았다. 그러던 중 어느 해 가을, 커다란 암곰이 공격을 해와서 격투 끝에 곰과 무사는 같이 죽었다. 사실은 암곰이 자신의 신랑 므그르핀을 보고 반가워 한 것이라고 한다.
2102 COMMENT
 
우데게족 설화의 곰과 호랑이
우데게족 설화에서 곰과 호랑이는 각각 버려진 인간의 딸과 아들을 거둬 키워주고 결혼하여 우데게족을 발생시키는 남자 시조, 여자 시조로 나타나며, 규범을 세워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준 문화영웅이자 보호자의 역할을 한다. 에벤키족 등 북방 퉁구스 민족 설화에서는 곰이 더 우월한 것으로 등장하고, 나나이족 등 남방 퉁구스 민족 설화에서는 호랑이가 더 우월한 것으로 나타나나, 우데게족에게 있어서 곰과 호랑이는 동등한 지위를 가지는 성스러운 토템이다.
2098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