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史記(삼국사기) 초기 기록은 五周甲引上(5주갑인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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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오늘은 삼국사기 5주갑인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옛날에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이렇게 10간과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이렇게 12지를 조합하여 연도를 표시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60년마다 같은 이름이 반복되기 때문에 옛 기록들을 취합할 때 60의 배수만큼 연도의 착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올해를 간지로 표기하면 갑진년인데 2084년도 갑진년이라 훗날 갑진년으로만 표기된 2084년의 일을 2024년의 일로 잘못 인식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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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
5주갑은 60년이 다섯번 반복된 햇수 즉, 300년을 말하고 5주갑인상은 사건들을 5주갑 전의 일로 잘못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라에서 국사를 편찬했다는 기록은 545년입니다.
따라서 그로부터 600여년 전인 기원전 57년의 일은 그 이후 한동안의 사건들과 함께 기록으로 남아있지 않았을 겁니다.
그러나 삼국사기에는 기원전 57년에 신라가 건국되고 그 뒤를 이은 사건들이 쭉 기록되어 있죠.
31569#31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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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
중국에는 이 당시의 기록이 많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기록과 비교해 보면 삼국사기 초기 기록 300여년간이 중국의 기록과 모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삼국사기에는 마한이 8년에 망했다고 되어 있는데 중국 진서에는 290년까지 조공을 왔다고 되어 있죠.
31569#31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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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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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
삼국사기 초기 300여년간의 기록을 5주갑 뒤로 물리면 그제서야 중국의 기록과 어울립니다.
따라서 이 기록들은 후대의 사건을 5주갑 앞당겨 놓았다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삼국사기 5주갑인상입니다.
31569#3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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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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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1
삼국사기 5주갑인상의 가장 명확한 흔적은 마한과 관련된 기록에서 나타납니다.
마한은 삼국지와 진서 등 중국 사서에도 나타나기 때문에 삼국사기와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삼국사기에서 마한이 등장하는 기록은 기원전 20년부터 기원후 16년까지인데 망한 것은 기원후 8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82년에 편찬된 한서에는 마한은 물론 한국 자체가 아예 나타나지 않고 있죠.
왜는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은 아직 생겨나지 않았기 때문에 언급되지 않았던 듯합
31569#3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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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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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1
중국 사서에서 마한이 처음 나타나는 것은 245년 전후의 일을 기록한 삼국지에서입니다.
진서에는 290년까지 조공을 왔다고 되어있죠.
삼국사기의 마한 기록들을 5주갑 뒤로 물리면 281년에서 316년 사이의 기록이 되어 이러한 중국 사서들과 잘 어울립니다.
31569#3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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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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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2
마한의 기록을 옮기면 이와 엮인 백제와 신라의 기록도 따라서 옮겨야 합니다.
삼국사기에는 마한을 병합한 백제가 63년에 청주까지 진출해서, 당시 소백산맥을 넘어 보은까지 진출해 있던 신라와 조우하고, 이듬해부터 전쟁을 이어간다고 되어 있죠.
그러나 삼국지에는 당시 백제가 마한 50여국의 하나일 뿐이고 사로는 변진 24국의 하나일 뿐으로 나옵니다.
31569#31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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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
-0054 「漢書」 四年四月辛丑朔 日有食之 在畢十九度
-0054 「三國史記」 辛丑朔 日有食之
-0049 「漢書」 三月 有星孛于王良閣道 入紫宮
-0049 「三國史記」 春三月 有星孛于王良
-0044 「漢書」 夏四月 有星孛于參
-0044 「三國史記」 夏四月 有星孛于參
-0034 「漢書」 建昭五年六月壬申晦 日有食之
-0034 「三國史記」 壬申晦 日有食之
31569#31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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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4
삼국사기에는 기원전 54년부터 천문 기록이 나옵니다. 그런데 현대 천문학으로 계산해 보면 그 천문 현상들은 반도보다 중국이 더 최적 관측지였을 거라고 합니다. 게다가 이 기록들은 중국의 천문 기록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같죠.
그렇다면 삼국사기의 천문 기록은 중국의 기록을 베낀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31569#31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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