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의 이야기를 가지고 곰을 숭배하는 부족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부족이 경쟁해서 전자가 승리했다는 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단군 설화로부터 한민족을 배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왜냐하면 곰을 숭배하는 풍습은 퉁구스의 여러 민족에게서 나타나고 한민족의 정서는 견훤 설화나 왕건 설화에서 보듯이 호랑이와 보다 친숙하기 때문이다.
왕씨고려로 여진인이 흘러온 사례가 좀 있는데 이들을 통해서 곰과 호랑이 관련 설화가 들어왔을 수 있다.
•
1281 삼국유사
時有一熊一虎同穴而居 常祈 于神雄願化爲人 時神遺霊艾一炷蒜二十枚曰 爾軰食之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忌三七日熊得女身 虎不能忌而不得人身 熊女者無與爲婚故每於壇樹下呪願有孕 雄乃假化而㛰之 孕生子號曰壇君王倹
이때에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가 있어 같은 굴에 살면서 항상 환웅에게 기도하며 사람이 되기를 원했다.
5350#6652
SIBLINGS
CHILDREN
COMMENT
6652
•
1281 삼국유사
이에 환웅은 신령스러운 쑥 한 타래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곧 사람의 모습이 될 것이니라’라고 하였다. 곰과 호랑이는 그것을 받아서 먹어, 기한지 삼칠일만에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금기하지 못해서 사람의 몸이 되지 못하였다. 웅녀는 혼인할 사람이 없었으므로 매양 단수 아래서 잉태하기를 빌었다. 웅이 이에 잠시 변하여 그녀와 혼인하였다.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니 단군왕검이라 하였다.
5350#6725
SIBLINGS
CHILDREN
COMMENT
6725
•
Oroch 곰 설화
누이와 결혼한 오빠는 나중에 누이가 곰으로부터 쌍둥이를 낳았음을 알고, 그 곰을 죽였고 누이와 아이들은 스스로 곰이 되어 숲속으로 사라졌다. 시간이 흐른 후 오빠는 사냥을 나가서 곰을 죽여 고기를 잘라내는 순간 유방을 보고 자신의 누이임을 알았다. 죽으면서 누이는 오로치의 친척이 되는 곰의 축제를 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이로부터 곰 축제가 시작되었다.
5350#5479
SIBLINGS
CHILDREN
COMMENT
5479
•
Udege 곰과 호랑이 설화
우데게족 설화에서 곰과 호랑이는 각각 버려진 인간의 딸과 아들을 거둬 키워주고 결혼하여 우데게족을 발생시키는 남자 시조, 여자 시조로 나타나며, 규범을 세워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준 문화영웅이자 보호자의 역할을 한다. 에벤키족 등 북방 퉁구스 민족 설화에서는 곰이 더 우월한 것으로 등장하고, 나나이족 등 남방 퉁구스 민족 설화에서는 호랑이가 더 우월한 것으로 나타나나, 우데게족에게 있어서 곰과 호랑이는 동등한 지위를 가지는 성스러운 토템이다.
5350#5481
SIBLINGS
CHILDREN
COMMENT
5481
•
무사 므그르핀
므그르핀은 꿈속에서 예쁜 곰이 나타나 자기를 따라오라고 했고 먹을 것을 충분히 주겠으며 내년 여름에 돌려보내주겠다고 했다. 그 해 겨울에 그녀는 그에게 결혼할 것을 권했고 3년이 흘러 그들 사이에 아이가 태어났다. 그 후 므그르핀은 마을에 돌아와서 2년간 옛날처럼 사냥을 하며 살았다. 그러던 중 어느 해 가을, 커다란 암곰이 공격을 해와서 격투 끝에 곰과 무사는 같이 죽었다. 사실은 암곰이 자신의 신랑 므그르핀을 보고 반가워 한 것이라고 한다.
5350#2715
SIBLINGS
CHILDREN
COMMENT
2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