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地理志ꜛ > 0369 四邑 > 比利
 
Name Dictionary
Names are also vocabulary.
 
 삼한의 지명
삼한의 지명
2134 COMMENT
 
0369 日本書紀(720)
比利辟中布彌支半古四邑自然降服 비리‧벽중‧포미지‧반고의 4읍이 스스로 항복하였다.
40216 COMMENT
 
0414 광개토왕릉비
比利城三家爲看烟 비리성의 3가구는 간연이다.
8465 COMMENT
 
0495 남제서(537)
녕삭장군 面中王 저근은 정치를 두루 잘 보좌하였고 무공 또한 뛰어났으니 이제 가행관장군 도장군 都漢王이라 하였고, 건위장군 八中侯 여고는 젊을 때부터 임금을 도와 충성과 공로가 진작 드러났으므로 이제 가행녕삭장군 ○阿錯王이라 하였고, 건위장군 여력은 천성이 충성되고 정성스러워 문무가 함께 두드러졌으므로 이제 가행용양장군 邁盧王이라 하였으며, 광무장군 여고는 정치에 공로가 있고 국정을 빛내고 드날렸으므로 이제 가행건위장군 弗斯侯라 하였습니다.
8578 COMMENT
 
0660 ᑀ 웅진도독부 주현
노산주(魯山州)의 6현(縣). ●노산현(魯山縣 본래 甘勿阿다) ●당산현(唐山縣 본래 仇知只山이다) ●순지현(淳遲縣 본래 豆尸다) ○지모현(支牟縣 본래 只馬馬知다) ○오잠현(鳥蚕縣 본래 馬知沙다) ○아착현(阿錯縣 본래 源村이다)
8577 COMMENT
 
0757 신라 9주5소경
全州는 본래 백제의 完山이었다. 진흥왕 16년에 주를 삼았다. 26년에 주를 폐했으며 신문왕 5년에 다시 完山州를 설치했다. 경덕왕 16년에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다. 거느리는 현은 3개이다. ○杜城縣은 본래 백제의 豆伊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은 伊城縣이다. ●金溝縣은 본래 백제의 仇知只山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다. 高山縣은 본래 백제의 현이었는데 경덕왕이 주군의 이름을 고친 후 지금까지 그대로다.
8453 COMMENT
 
0757 신라 9주5소경
임피군(臨陂郡)은 본래 백제의 시산군(屎山郡)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 따른다. 거느리는 현은 3개다. ●함열현(咸悅縣)은 본래 백제의 감물아현(甘勿阿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 따른다. 옥구현(沃溝縣)은 본래 백제의 마서량현(馬西良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 따른다. 회미현(澮尾縣)은 본래 백제의 부부리현(夫夫里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 따른다.
8530 COMMENT
 
0757 신라 9주5소경
진례군(進禮郡)은 본래 백제의 진잉을군(進仍乙郡)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 따른다. 거느리는 현은 3개다. ●이성현(伊城縣)은 본래 백제의 두시이현(豆尸伊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은 부리현(富利縣)이다. 청거현(淸渠縣)은 본래 백제의 물거현(勿居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까지 그대로다. 단천현(丹川縣)은 본래 백제의 적천현(赤川縣)이었는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은 주계현(朱溪縣)이다.
8575 COMMENT
 
觀世音應驗記
遷都○枳慕蜜地 지모밀지로 도읍을 옮겼다.
8576 COMMENT
 
阿錯
아석을 완산으로 설정해 본다.
8643 COMMENT
 
¦比自‧比子‧比斯
比斯는 완산의 다른 이름이었다고 가정해 본다. 이 比斯를 삼국사기는 比自火로 착각하였다. 그래서 완산과 화왕 모두 比斯伐이라고도 하고 比自火라고도 한다고 기술한 것이다. 555년에 比自火에 州를 설치했다는 삼국사기의 이야기는 역사적 사실로 인정된다. 그런데 比自火를 比斯로 착각했기 때문에 완산에 州를 설치한 것으로 오독했고, 완산에는 완산주가 설치된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555년에 완산주가 설치되었다는 이야기로 변질된 것이다.
217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