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足烏는 三足金烏, 金烏, 踆烏, 陽烏, 太陽鳥, 三足鳥 등으로도 불린다.
삼족오와 관련해서는 크게 두 가지 이야기가 있다.
하나는 붉은 해의 가운데에 검은색 또는 황금색의 까마귀가 산다는 이야기고 또 하나는 西王母에게 발이 셋인 까마귀가 먹을 것을 가져다 준다는 이야기다.
전자에 나오는 까마귀는 원래 발이 둘이었는데 西漢 시기에 세 발로 변했다.
또 봉황의 영향을 받아 벼슬이 있고 깃이 화려하며 날개를 벌린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
-0091 史记(사기)
低回陰山翔以紆曲兮
吾乃今目睹西王母曤然白首
載勝而穴処兮
亦幸有三足烏為之使
必長生若此而不死兮
雖済萬世不足以喜
음산을 낮게 돌아가서 날아오른다. 이제 서왕모의 하얗게 희어진 머리를 본다. 그녀는 머리꾸미개를 쓰고 바위틈에서 살고 있다. 다행히도 세 발을 가진 까마귀가 있어서 그녀를 위해 일한다. 반드시 불로장생하여 이와 같이 된다면 만년에 걸쳐 살아도 즐거워하기에는 부족하다.
1396#11168
SIBLINGS
CHILDREN
11168
•
0399 인덕천황릉 동경
the deities of the four quarters (the Tortoise and Snake, symbolic of the North; the Red Bird of the South; the Green Dragon of the East; and the White Tiger of the West), a three-legged crow and a toad
1396#415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
•
0668 이전 고려의 삼족오
왼쪽에서부터 집안의 각저총, 집안의 오회분4호묘, 남포의 쌍영총 그리고 평양의 진파리7호분에서 나온 삼족오.
중국의 삼족오가 일신과 서왕모의 사자로 모두 나타나는데 비해, 고려의 삼족오는 일신으로만 나타난다.
또 고려의 삼족오는 벼슬이 있고 깃이 화려하며 날개를 벌리고 있는 점에서 원래의 중국 삼족오나 일본의 팔지오와 다르다.
1396#1492
SIBLINGS
CHILDREN
1492
›
2010 삼족오의 땅 구미
金烏山이라는 명칭은 이조 초기의 기록에서부터 존재가 확인된다. 유래에 대해서는 阿道와 唐國師가 등장하는 두 가지 이야기가 채록되어 있는데, 모두 전설이다. 金烏는 중국에서 三足烏를 달리 부르는 명칭이니 金烏山이라는 명칭도 三足烏와 연관되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金烏山에 얽힌 전설에는 阿道와 唐國師가 등장하는 이야기 외에도 道詵, 無學 그리고 朱天子가 등장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 모두 이곳이 위인이 태어날 명당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1396#11247
SIBLINGS
CHILDREN
OPEN
•
한국의 삼족오 조형 및 상징
왼쪽으로부터 국학원 삼족오 조형과 상징, 반기문 국제연합 사무총장의 직인,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상징 그리고 중원고려비 조형.
고구려는 왕씨고려가 한국사에 우겨넣었고 근대 이후 그 고구려의 고분 벽화에서 삼족오가 다수 발견되었다. 삼족오의 유래가 중국이라는 사실이 미처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민족의 상징을 갈망하는 사람들에 의해 삼족오는 붉은 악마를 대체하는 민족의 상징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1396#11175
SIBLINGS
CHILDREN
11175
•
¦三足乌(삼족오)
三足乌(삼족오)는 三足金乌(삼족금오), 金乌(금오), 踆乌(준오), 阳乌(양오), 太阳鸟(태양조), 三足鸟(삼족조) 등으로도 불린다.
기원전 4000년경의 양사오 문화 유적지에서 삼족오의 원형으로 추정할 만한 그림이 토기에 그려져 나왔다.
이후 중원에서 형성된 삼족오와 관련한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붉은 해의 가운데에 검은색 또는 황금색의 까마귀가 산다는 이야기고 또 하나는 西王母(서왕모)에게 발이 셋인 까마귀가 먹을 것을 가져다 준다는 ...
1396#2202
SIBLINGS
CHILDREN
COMMENT
2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