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289)에 나오는 마한에는 卑離가 붙은 나라가 8개인데 변진이나 왜 그리고 고려에는 없다. 삼국사기(1145)에는 夫里가 붙은 지명이 여럿 나오는데 거의 車峴以南이고 왜나 고려에는 없으며 신라에도 거의 없다. 따라서 비리와 부리는 시대의 차이에 따른 표기의 차이인 듯하다. 竹嶺以南에서는 지명에 伐·弗·火이 들어간 경우가 많은데, 벌은 들이라는 뜻으로 비리·부리와 발음이 비슷하다. 따라서 비리·부리와 벌·불은 벌을 뜻하는 같은 말에서 나온 듯하다.
›
夫里
삼국사기(1145)에는 夫里가 붙은 지명이 여럿 나오는데, 거의 차현 이남 백제의 지명이고 왜나 고려에는 전혀 없으며 신라에는 古所夫里 밖에 없다.
이 古所夫里마저 진위가 의심되고 있어 夫里는 더욱 백제 지역 고유의 말로 보인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이 夫里는 삼국지에 나오는 마한의 卑離와 발음이 비슷하므로, 같은 말인데 시대적 차이에 의한 표기의 차이로 추정할 수 있다.
14719#8415
SIBLINGS
CHILDREN
COMMENT
OPEN
•
비리(卑離)
비리(卑離)는 옛 지명 어미에 흔히 붙어 있는 백제의 부리(夫里), 신라의 벌(伐)·불(弗)·불(火) 등과 같은 뜻이다. 즉, 평야를 뜻하는 말에서 비롯되어 읍락 또는 나라라는 뜻으로 쓰여졌다.
일정한 지역의 비리 중 근본이 되는 비리에는 특정한 이름이 붙지 않았을 수 있다. 신라의 6부 이름에 梁部·沙梁部·漸梁部 등이 있는데, 이 중 근본이 되는 것만 양부라고 한 예와 마찬가지다.
14719#8388
SIBLINGS
CHILDREN
COMMENT
83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