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新羅民族論 > 1281 壇君 > 0643+ 風伯·雨師·雲師

삼국유사에는 환웅이 풍백(風伯), 우사(雨師) 그리고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세상을 다스렸다고 되어 있는데 풍백, 우사 그리고 운사는 모두 중국 고대 설화에 나오는 존재들이다. 기록으로는 -475년경의 산해경에서 확인된다. 낙랑고려가 도교를 도입한 것은 643년의 일이나 風伯, 雨師 그리고 雲師 설화는 그 이전부터 들어왔을 가능성이 있다.
 
-0475± 山海經
應龍畜水蚩尤請●風伯●雨師縱大風雨黃帝乃下天女曰魃雨止遂殺蚩尤魃不得復上所居不雨 황제가 치우와 탁록의 벌판에서 대전을 벌일 때, 치우가 풍백과 우사를 동원하여 크게 풍우를 일으키자, 황제가 발이라는 천녀를 불러 풍우를 그치게 하고 마침내 치우를 잡아서 죽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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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 Dictionary
Aircrafts, tanks, missiles, ...
 
-0475± 산해경
▐ 중국 선진 시대에 저술되었다고 추정되는 대표적인 신화집 및 지리서이다. 禹의 협력자 백익의 저서라고도 전하나 이것은 추측이고, 전국 시대부터 한대에 걸쳐서 호기심 많은 학자들이 한 가지씩 첨가한 것인데, 南山經에서 시작하여 海內經으로 끝나는 총 18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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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0- 春秋左傳
昔者黃帝氏以雲紀 故為●雲師而雲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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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0- 춘추좌씨전
▐ 춘추좌씨전은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전해지는 역사서인 춘추의 대표적인 주석서 중 하나로, 기원전 700년경부터 약 250년간의 역사가 쓰여져 있다. 또 다른 명칭으로는 좌전, 좌씨전, 좌씨춘추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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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43 三國史記(1145)
소문이 왕에게 아뢰었다. “중국에는 3敎가 나란히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나라에는 도교가 아직까지 없습니다.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이를 구해오도록 하소서!” 왕이 드디어 表를 보내 청하니, 당나라에서는 道士 숙달 등 8명의 사람을 보냈고, 이와 함께 道德經을 주었다. 이에 불교의 사찰을 가져다 그들의 숙소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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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80- 고려 고분 벽화 속 중국 신화
유럽에서 그리스 신화가 주변으로 퍼져가듯 동아시아에서는 중국 신화가 주변으로 퍼져나갔다. 삼족오(三足烏), 사신(四神), 인면조신(人面鸟身) 등 고려 고분 벽화에 나오는 소재는 모두 중국 신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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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1 삼국유사
將風伯雨師雲師而主糓主命主病主刑主善惡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在世理化 풍백, 우사 그리고 운사를 거느리고 곡식, 인명, 질병, 형벌, 선악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며 세상을 다스리고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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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6 목은집(牧隱集)
雲師風伯亦何心 구름 귀신 바람 귀신 또한 무슨 맘이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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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0 상촌집(象村集)
당우(唐虞) 이전에 관에서 다스린 것은 하늘에 관한 일[天事]이었으므로 용사(龍師)ㆍ수사(水師)ㆍ화사(火師)ㆍ운사(雲師)ㆍ조사(鳥師)의 이름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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武当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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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사상
중국에서는 兼善天下의 유학사상과 獨善其身의 노장사상 두 계통이 발달해 왔다. 이 가운데 신선사상은 노장사상에서 長生不死의 일면만을 강조하였다. 이 사상은 漢末에 이르러 여러 가지 의식을 갖추고 道敎로 발전되었다. 한국에서는 불교, 무속신앙, 토속신앙 등과 결합하였다. 신선사상이 담긴 설화는 得仙說話, 遇仙說話 그리고 道術說話로 나뉘어진다. 중국의 신선설화는 神仙傳, 列仙傳, 太平廣記 등에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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