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sources > 新羅民族論 > 1281 壇君 > 1145+ 왕검 설화 모음 > 1281 삼국유사

魏書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에 檀君王儉이 있어 阿斯達에 도읍을 정하였다. 나라를 개창하여 朝鮮이라 했으니 高와 같은 시대이다.” 古記에 이르기를 “옛날에 桓因의 庶子인 桓雄이 天下에 자주 뜻을 두어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三危太白을 내려다보니 人間을 널리 이롭게 할만한지라, 이에 天符印 세 개를 주며 가서 다스리게 하였다...”
 
Pet Dictionary
What breed is this pet?
 
1281 삼국유사
위서(魏書)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에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있어 아사달(阿斯達)에 도읍을 정하였다 경(經)에는무엽산(無葉山)이라 하고, 또한 백악(白岳)이라고도 하니 백주의 땅에 있다. 혹은 개성(開城)의 동쪽에 있다고 하니 지금의백악궁(白岳宮)이 그것이다. 나라를 개창하여 조선 (朝鮮)이라 했으니 고[高,요임금]와 같은 시대이다.”
27738 SHARED COMMENT
 
1281 삼국유사
고기(古記)에 이르기를, “옛날에 환인(桓因,帝釋을 말한다.)의 서자(庶子)인 환웅(桓雄)이 천하(天下)에 자주 뜻을 두어,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三危太白)을 내려다보니 인간(人間)을 널리 이롭게 할만한지라,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며 가서 다스리게 하였다.
33249 SHARED COMMENT
 
1281 삼국유사
위서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에 단군왕검이 있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였다.(經에는 무엽산이라 하고, 또한 백악이라고도 하니 백주의 땅에 있다. 혹은 개성의 동쪽에 있다고 하니 지금의 백악궁이 그것이다.) 나라를 세우고 조선이라 했으니 중국의 요(堯)임금과 같은 시대이다.” 고기에 이르기를, “옛날에 환인(제석을 말한다.)의 서자인 환웅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어,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환인이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을 내려다보니 ...
2451 SHAR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