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타는 닭이고 예설라는 귀하다는 뜻이니, 즉 신라국이다. 서역에서는 신라를 구구타예설라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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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64 日本書紀(720)
신라왕은 고려가 거짓으로 지켜주는 것을 알고는 사자를 급히 보내어 나라 사람들에게 “人殺家內所養鷄之雄者 사람들이여, 집안에서 기르는 수탉을 죽여라”라고 하였다. 나라 사람들이 그 뜻을 알고는 나라 안에 있는 고려 사람들을 모두 죽였다.
▐ 머리에 새깃 장식을 하는 고려인을 가리켜 수탉이라 불렀던 듯하다.
2295#7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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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0~0711 大唐西域求法高僧傳
阿離耶跋摩者 新羅人也 以貞觀年中出長安之廣脅(王城小名)追求正教親禮聖蹤 住那爛陀寺 多閑律論 抄寫衆經
아리야발마는 신라 사람이다. 627~649년에 장안의 광협(왕성의 산 이름)을 떠나 부처님의 바른 가르침을 추구하며 성스러운 유적을 몸소 순례하였다.
나란타사에 머물면서 율과 논을 많이 익히고 대장경을 간추려 베꼈다.
▐ 那爛陀寺는 인도에 있다.
2295#5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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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0~0711 「솔까역사」 大唐西域求法高僧傳
雞貴者梵云矩矩咤㗨說羅 矩矩咤是雞 㗨說羅是貴 卽(高麗→)新羅國也 相傳云 彼國敬雞神 (而取尊故戴翎羽而表飾矣✘) 那爛陀有池名曰龍泉 西方喚(高麗→)新羅爲矩矩咤㗨說羅也 계귀는 범어로 구구타예설라이다. 구구타는 닭이고 예설라는 귀하다는 뜻이니, 즉 신라국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 나라에서는 닭신을 받들어 모신다고 한다. 나란타사에 못이 있는데, 이를 용천이라고 부른다. 서역에서는 신라를 구구타예설라라고 부른다.
2295#4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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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1 三國遺事
天笁人呼海東云矩矩吒䃜說羅 矩矩吒言雞也 䃜說羅言貴也 彼圡相傳云 其國敬雞神而取尊 故戴翎羽而表餙也
천축인은 해동을 구구타예설라라고 하는데 구구타는 닭를 말하고 예설라는 귀한 것을 말한다. 서로 전하여 말하기를 “그 나라는 닭신을 공경하여 높이기 때문에 관에 깃을 올려서 장식한다”라고 한다.
▐ 고승전에 高麗라고 되어 있는 것을 海東으로 바꾸어 놓았다. 고승전에는 新羅로도 되어 있어 新羅와 高麗 둘다 포함하는 海東으로 바꾼 듯하다.
2295#4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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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총 벽화
무용총 벽화에는 주작 등 중국 설화에 나오는 수많은 동물이 그려져 있다.
주작과 명백히 구별되는 닭도 그려져 있는데, 서길수는 그것을 두고 고구려인이 닭을 숭배한 근거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다른 동물들과 차이나게 부각되지는 않고 있어 고구려가 중국 이상으로 닭을 숭배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2295#3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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