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3. 왜는 처음부터 남이었나? > (3) 왜와 신라 및 임나
 
 BC 027_ 고사기(712)
옛날 신라에 아구노마라는 늪이 있었다. 그 늪 가에서 한 여자가 낮잠을 자고 있었는데 무지개와 같이 빛나는 햇볕이 몸을 비추더니 임신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녀는 붉은 구슬을 낳았는데 이것을 보던 한 남자가 간절히 부탁하여 그 구슬을 얻어갔다. 어느 날 그 남자는 소를 끌고 가다 소를 잡아먹으려는 것으로 오해를 사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오해를 풀기 어려웠던 남자는 예전에 얻은 붉은 구슬을 신라왕자 천지일모(天之日矛)에게 바치고서야 풀려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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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C 0028-07 일본서기(720)
임나인 소나갈질지가 자기 나라에 돌아가고자 청하였다. 선황의 시대에 조공하러 왔다가 돌아가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소나갈질지에게 많은 상을 주고 붉은 비단 1백 필을 가지고 가 임나왕에게 주게 하였다. 그러나 신라인이 길을 막고 그것을 빼앗았다. 그 두 나라의 원한은 이 때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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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C 0027 일본서기(720)
봄 3월 신라 왕자 천일창(天日槍)이 귀화했다. 가지고 온 물건은 우태옥 1개, 족고옥 1개, 제록록적석옥 1개, 출석소도 1자루, 출석모 1자루, 일경 1개, 웅신리 1개 등 7가지였는데 단마국에 보관하여 항상 신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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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C 0020 삼국사기(1145)
2월에 호공을 마한에 보내 예를 갖추니 마한 왕이 호공을 꾸짖어 말했다. “진한과 변한은 우리의 속국인데 근년에 공물을 보내지 않으니 큰 나라를 섬기는 예의가 어찌 이와 같은가?” 대답했다. “... 이에 진한 유민으로부터 변한, 낙랑 그리고 왜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두려워하지 않는 바가 없습니다. ..." 왕이 분노하여 그를 죽이려 하자 좌우가 간하여 그치고 돌아가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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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42 삼국유사(1281)
백성 2, 3백 명이 모였는데 사람의 소리 같기는 하지만 그 모습은 숨기고 말하였다.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 아홉 간(干) 등이 말하였다. “우리들이 있습니다.” 또 말하였다. “내가 있는 곳이 어디인가.” 대답하여 말하였다. “구지입니다.” 또 말하였다. “황천이 이곳에 가서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라고 하여 내려왔으니, 산봉우리 꼭대기의 흙을 파면서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어라. 만일 내밀지 않으면 구워먹으리’라 하며 뛰고 춤을 추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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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57 탈해 이사금(0년)
(신라) 탈해 이사금이 왕위에 올랐다. 그때 나이는 62세였다. 성은 석씨이고 왕비는 아효부인이었다. 탈해는 본래 다파나국에서 태어났는데, 그 나라는 왜국의 동북쪽 1천 리 되는 곳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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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59 일본서기(720)
가을 7월 기유삭 무오에 군경에게 “짐이 듣건대 신라의 왕자 천일창이 처음 왔을 때 가지고 온 보물이 지금 단마에 있다고 들었다. 그때 사람들이 귀하게 여겨 신보로 되었다. 짐은 그 보물을 보고 싶다.”고 말하였다. 그 날로 사자를 보내어 천일창의 증손인 청언에게 고하여 헌상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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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58 삼국유사(1281)
동해의 바닷가에 연오랑과 세오녀라는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연오가 바닷가에 나가 해초를 따고 있었는데, 갑자기 바위 하나가 [물고기 한 마리라고도 한다] 연오를 태우고 일본으로 가버렸다. 일본국 사람들이 연오를 보고 “이는 범상한 인물이 아니다.” 하고 이에 옹립하여 왕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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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58 삼국유사(1281)
이때 신라에서는 해와 달이 광채를 잃었다. 일관(日官)이 나아가 아뢰기를, ... 하면서 이에 그 비단을 주었다. 사신이 돌아와서 아뢰자, 그 말대로 제사를 지낸 이후에 해와 달이 그 전과 같이 되었다. 그 비단을 왕의 창고에 잘 간직하여 국보로 삼고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하였다. 또 하늘에 제사를 지낸 곳을 영일현(迎日縣) 또는 도기야(都祈野)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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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43(323) 일본서기(720) 인덕천황 11년
(왜) 新羅人이 朝貢하였다. 따라서 이 役事에 동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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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49(329) 일본서기(720) 인덕천황 17년
(왜) 新羅가 朝貢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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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85(365) 일본서기(720) 인덕천황 53년
(왜) 新羅가 朝貢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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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85-05(365) 일본서기(720) 인덕천황 53년
(왜) 竹葉瀨의 아우인 田道를 보내면서 詔를 내려, “만약 신라가 대항하거든 군사를 일으켜 공격하라”고 하고, 날랜 병사를 주었다. 병사를 풀어 수백 명의 사람들을 죽이고, 4邑의 백성을 사로잡아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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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34-01(414) 일본서기(720) 윤공천황 3년
(왜) 신라에 사신을 보내어 뛰어난 醫員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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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34-08(414) 일본서기(720) 윤공천황 3년
醫員이 신라로부터 이르자 천황의 병을 치료하게 하였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병이 나았다. 천황이 기뻐하여 의원에게 후한 상을 주어서 자기 나라에 돌려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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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43 신황정통기(神皇正統記)
昔日本は三韓と同種也と云事のありし、かの書をば、桓武(くわんむ)の御代にやきすてられしなり。 옛날 일본은 삼한과 같은 민족이라고 전해내려오나 그 책을 환무천황(781-806)시대에 불태워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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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書紀 神代 上
 일본서기(日本書紀) 099    일본서기(日本書紀) 102    일본서기(日本書紀) 117    일본서기(日本書紀) 125    일본서기(日本書紀) 126    일본서기(日本書紀) 127    일본서기(日本書紀) 134    일본서기(日本書紀) 136    일본서기(日本書紀) 146    일본서기(日本書紀) 146    일본서기(日本書紀) 150    일본서기(日本書紀) 159    일본서기(日本書紀) 159    일본서기(日本書紀) 160    일본서기(日本書紀) 165    일본서기(日本書紀) 165    일본서기(日本書紀) 166    일본서기(日本書紀) 167    일본서기(日本書紀) 167    일본서기(日本書紀) 168    일본서기(日本書紀) 168    일본서기(日本書紀) 169   • 참고  

日本書紀 神代 下
 일본서기(日本書紀) 197    일본서기(日本書紀) 205    일본서기(日本書紀) 206    일본서기(日本書紀) 207    일본서기(日本書紀) 207    일본서기(日本書紀) 207    일본서기(日本書紀) 212    일본서기(日本書紀) 212    일본서기(日本書紀) 227    일본서기(日本書紀) 228    일본서기(日本書紀) 229    일본서기(日本書紀) 229    일본서기(日本書紀) 229    일본서기(日本書紀) 229    일본서기(日本書紀) 230    일본서기(日本書紀) 230    일본서기(日本書紀) 230    일본서기(日本書紀) 231    일본서기(日本書紀) 231    일본서기(日本書紀) 242   • 참고  

日本書紀 神武東征
 신무동정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6_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6_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6_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6-10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6-10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6-10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5-03 일본서기(日本書紀)   • BC 663    BC 662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2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2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2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2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1 일본서기(日本書紀)    BC 660 일본서기(日本書紀)    0200-0400 대판 지역 고대 지형    前方後円墳 ぜんぽうこうえんふん    古墳時代(こふんじだい)    古墳時代(こふんじだい)    石塚山古墳 いしづかやまこふん    石塚山古墳 いしづかやまこふん    神武天皇 じんむてんのう    神武天皇陵    神武東征    筑紫の日向 高祖山    筑紫の日向 高祖山    箸墓古墳 はしはかこふん    箸墓古墳 はしはかこふん    西都原古墳群    西都原古墳群    반여(磐余)    신일본반여언천황(神日本磐余彦天皇)    언화화출견(彦火火出見 ひこほほでみ)    옥의희(玉依姬 タマヨリヒメ)   • 참고    ¦김유신    ¦신무천황(神武天皇 じんむてんのう)  
 
 고사기(712)
天降坐于竺紫日向之高千穗之久士布流多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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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잔오존(素戔鳴尊 スサノオ 스사노오)
소잔오존, 초치검, 일본무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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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황후의 신라정복기
 0080-09 삼국사기 파사이사금 1년    0112-10 삼국사기 파사이사금 33년    0320-10(<200) 일본서기(720)    0325-03(205) 일본서기(720) 신공황후 5년    0366(246) 일본서기(720) 신공황후 46년    0391 삼국유사 나밀왕 36년    0402-03 삼국사기 실성이사금 1년    0418 삼국사기 눌지마립간 2년    0418 삼국유사(1281)  
 
 신무천황(神武天皇 じんむてんのう)
동정과 팔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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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일창(天日槍 アメノヒボコ)
천일창 설화와 연오랑 세오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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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조대신(天照大神 あまてらすおおみかみ)
개벽, 일본열도 창조, 천조대신 설화와 연오랑 세오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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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황가의 뿌리가 한국이라는 주장
천황가의 뿌리가 한국이라는 주장은 다시 그 뿌리에 따라 신라유래설, 임나유래설, 부여유래설 등으로 나뉘어진다. 1890년 성야항(星野恒 ほしの ひさし)은 실증주의적 입장에서 고사기와 일본서기를 연구한 후 일본 천황가의 선조는 한반도에서 건너온 신라왕이라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신라왕은 먼저 시마네 지방에 정착하여 세력을 키워나갔고 동쪽으로 정벌(神武東征)에 나서 마침내 일본열도를 모두 정복하고 태양신 아마테라스를 중심으로 나라를 세웠다는 것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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