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1281 ⏍ 壇君 > 0720⁺ 降於太伯山頂

일본의 건국 설화와 단군 설화는 하늘의 자손이 내려와 땅 위의 왕이 된다는 공통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두 이야기는 공통된 뿌리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어느 한 쪽이 다른 쪽에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다. 물론 서로 연관이 없는 별개의 설화일 수도 있다. 분명한 것은 두 설화가 기록된 시기가 500년 이상 차이가 나고 단군 설화는 기록되기 전에 존재했다는 흔적이 없기 때문에 단군 설화가 일본의 건국 설화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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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0 일본서기 1
이때 고황산이 신성한 이불로 황손 천진언을 덮어서 내려 보냈다. 황손은 천반좌를 떠나 또 하늘의 팔중 구름을 헤치고 그 위세로 길을 헤치고 나가 일향습의 고천수봉에 강림하였다. 그리고 황손이 나아가는 모습은 신비한 이상산의 천부교로부터 내려와 떠있는 섬의 둔치가 있는 평지에 서서, 불모의 땅인 공국의 구릉으로부터 좋은 나라를 찾아나서 오전 장옥의 입협 해변에 도착하였다. ▶天降於日向襲之高千穗峯은 단군 설화의 雄降於太伯山頂과 비슷하다.
6746#5353 SIBLINGS CHILDREN COMMENT 5353
 
0720 일본서기 2
천조대신은 “그렇다면 마땅히 나의 아이를 내려 보내겠다.”라고 하였다. 마침내 내려 보내려고 할 때 황손이 태어났다. 이름은 천진언이라 한다. 이때 주상에 의해 “이 황손을 대신 내려 보내려 한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천조대신은 천진언에게 팔판경의 곡옥과 팔지경, 초치검 3종의 보물을 내렸다. ▶曲玉八咫鏡草薙劒三種寶物은 단군 설화의 天符印三箇와 비슷하다.
6746#5351 SIBLINGS CHILDREN COMMENT 5351
 
0720 일본서기 3
또 중신의 선조 천아옥명, 기부의 선조인 태옥명, 원녀의 선조 천전녀명, 경작의 선조 석응모명, 옥작의 선조 옥옥명 등 무릇 5부의 신으로 하여금 모시게 하여 보내었다. 그리고 황손에게 “위원의 천오백추의 서수국은 나의 자손이 왕이 되어야 할 땅이다. 황손이여, 지금부터 가서 다스려라. 가거라. ▶凡五部神使配侍는 단군 설화의 雄率徒三千과 비슷하다.
6746#5352 SIBLINGS CHILDREN COMMENT 5352
 
1281 삼국유사 1
古記云昔有桓因謂帝釋也庻子桓雄數意天下貪求人世父知子意下視三危太伯可以弘益人間乃授天符印三箇遣徃理之 옛날에 환인(제석을 말한다.)의 서자인 환웅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어,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환인이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을 내려다보니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할 만한 곳이라 천, 부, 인 세 개를 주며 가서 다스리게 하였다.
6746#6747 SIBLINGS CHILDREN COMMENT 6747
 
1281 삼국유사 2
雄率徒三千降於太伯山頂(即太伯今妙香山)神壇樹下謂之神市是謂桓雄天王也將風伯雨師雲師而主糓主命主病主刑主善惡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在世理化 환웅이 무리 삼천을 거느리고 태백산(지금의 묘향산) 꼭대기에 있는 신단수 밑에 내려와 신시라 하고 자신은 환웅천왕이라 하였다. 풍백, 우사 그리고 운사를 거느리고 곡식, 인명, 질병, 형벌, 선악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며 세상을 다스리고 가르쳤다.
6746#6752 SIBLINGS CHILDREN COMMENT 6752
 
일본의 건국설화
일본의 건국설화는 천지창조부터 시작해서 왕조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
6746#14385 SIBLINGS CHILDREN 14385
 
¦천부인(天符印)은 무엇인가?
삼국유사(1281)와 제왕운기(1287)에는 각각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授天符印三箇 환인이 천부인 3개를 환웅에게 주었다. 雄受天符印三箇 환웅이 천부인 3개를 환인에게서 받았다. 여기서 부(符)는 주술적 의미를 담고 있는 그림이나 글자가 그려진 종이로 무속 신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印)은 도장인데 옛날에는 상위 지배자가 하위 지배자에게 권위를 실어주기 위해 도장을 내려주곤 했다. 천(天)은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없다. 다만 ...
6746#2562 SIBLINGS CHILDREN COMMENT 2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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